서울시가 장애인의 지역사회 통합 욕구에 부응하는 맞춤형 인프라를 전국 최초로 구축하기로 했다고 선언했다.

장애인생활시설에서 나와 노숙농성, 점거농성 등을 통해 자립생활 대책 마련을 촉구해온 장애인들은 서울시의 자립생활 대책 마련에 환영의 뜻을 표하며 농성을 접기로 했다.

서울시는 생활시설 입·퇴소부터 지역사회정착까지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장애인 자립생활 지원 인프라를 마련, 지난해 11월 7일 발표한 장애인행복도시프로젝트를 또 다른 차원으로 업그레이드하겠다고 4일 밝혔다.

서울시의 내놓은 주요 지원계획은 ▲장애인 전환서비스 지원센터 신설 ▲체험홈 도입 ▲자립생활가정 제도 도입 ▲생활시설 소규모화 및 공간구조 개선 ▲생활시설 서비스 기능별 전문화 등.

장애인 생활시설 개선과 함께 장애인의 지역사회 자립생활을 지원하기 위한 실질적인 내용을 담았다는 것이 바로 서울시의 설명이다.

서울시는 "이번 계획엔 서울시정 전반을 장애인의 시각으로 새롭게 바라본 장애인 행복도시 프로젝트를 추진하면서 나타난 문제점과 장애인들의 다양한 욕구를 반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서울시는 "이번 계획은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생활시설 장애인의 지역사회 복귀 욕구를 서울시가 선도적으로 지원하고자 하는 것으로서 오세훈 시장의 장애인복지 우선 해결 의지를 담은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울시가 이 같은 대책을 내놓자 지난 6월 4일부터 마로니에공원 노숙농성, 국가인권위 점거농성 등 탈시설 자립생활 농성을 벌여온 장애인들은 "그동안 요구해왔던 13대 요구안 중 극히 일부만을 수용한 것이어서 아쉬움이 남지만, 향후 서울시가 전향적으로 탈시설-자립생활 권리보장을 위한 실질적인 대책을 수립할 것을 거듭 촉구하며 농성을 정리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서울장애인차별철폐연대, 사회복지시설비리척결과탈시설권리쟁취공동투쟁단, 석암재단생활인인권쟁취를위한비상대책위원회는 4일 오후 2시 국가인권위원회 정문 앞에서 서울시 장애인 탈시설-자립생활 쟁취 투쟁 보고대회를 갖고, 농성을 마무리하는 입장을 발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