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을 위한 재활치료시설이 부족해 대책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김희국 의원(새누리당)은 보건복지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의하면 0~18세 장애아동은 2007년 8만1158명에서 2011년 8만6,099명으로 4,941명 증가한 반면 장애아동이 재활치료를 받을 수 있는 여건은 개선되고 있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고 5일 밝혔다.

김 의원에 따르면 현재 국내에서 장애아동을 전문으로 재활치료를 받을 수 있는 곳은 공공의료기관으로는 ‘국립재활원’과 서울시가 무연고 중증장애 아동치료 및 보호시설로 운영하고 있는 ‘시립아동병원(250병상)’ 2곳이 전부다.

장애아동의 재활만을 집중적으로 실시하는 기관은 ‘보바스병원’ 1곳이 있다. 또한 장애아동 진료과인 재화의학과가 있는 곳은 ‘서울시어린이병원’, ‘부산대 부설 어린이병원’, ‘SRC재활병원’ 3곳뿐으로 장애아동을 위한 전문병원 및 진료과가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외 국내 어린이전문병원이 전국에 총 45개 운영되고 있지만 주로 비장애아동을 대상으로 치료하고 있고, 현재 복지부에서 추진 중인 권역별 재활병원 건립사업은 장애아동을 전문적으로 치료하는 것이 아닌 장애아동 재활진료과를 설치하는 수준이다.

김 의원은 “장애아동의 전문적인 재활치료 문제는 공공 복지서비스의 필수 영역인 만큼 사회적 지원체계가 마련돼야 하고, 장애아동을 전문으로 치료하는 재활병원 추가 건립과 진료과를 확대하기 위한 복지부의 노력과 의지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김 의원은 “P병원이 자체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장애아동의 조기재활치료로 장애인 1인에 들어가는 잠재적 사회적 비용을 1/3정도 경감할 수 있다고 한다”며 ”그만큼 장애아동에 대해 조기재활치료를 할 수 있는 환경을 빨리 조성해야 된다”고 주장했다.

P병원의 조사결과를 2012년 장애인 의료비 지원 예산에만 적용하더라도 267억 원 중 1/3인 약 89억원을 절감 할 수 있다는 결론이 나오는데, 장애인 지원 총 비용으로 따진다면 그 금액은 훨씬 커질 것이라는 설명이다.

김 의원은 “장애아동과 장애인에 대한 재활치료는 그들을 신체적, 정신적, 경제적으로 회복시키기 위한 국가의 의무”라며 “장애 아동·청소년들 대부분 장애특성상 발달이 지체되기 때문에 재활치료는 의료, 교육, 사회, 심리적 영역까지 다양한 내용을 포함해야하며, 장애아동 및 청소년과 그 가족이 적절한 원조와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