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보건복지공보위원회 홍연아 의원이 ‘경기도의회 제268회 임시회 1차 본회의’ 5분 발언을 하고 있는 모습. ⓒ 통합진보당 안산지역위원회

경기도의회 보건복지공보위원회 홍연아 의원(통합진보당)은 지난 1일 열린 ‘경기도의회 제268회 임시회 1차 본회의’의 5분 발언을 통해 도내 장애아 전담 통합 어린이집을 확대하고, 보육서비스 향상을 위한 지원을 다양할 것을 주문했다.

이날 홍 의원은 “도내 영유아 85만 중 장애아가 2만 여명이 넘는데도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다니는 아이들은 4,400여명으로 장애아 전담·통합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장애아는 1,500여명에 불과하다”며 “도내 장애아 전담·통합 어린이집은 전체 어린이집의 2%로 전국 평균 2.4%에도 못 미칠 뿐 아니라 도내 31개 시·군 중 16개 시·군에는 장애아 전담 어린이집이 아예 없는 실정”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보육시설을 이용하는 장애아 중 거의 절반이 장애아 전문 인력과 프로그램, 시설이 없는 일반 어린이집을 이용하고 있어 부적절하고 질 낮은 보육서비스를 받을 수 밖에 없다”면서 “많은 통합어린이집이 특수교사 채용 의무가 없는 9명 미만을 보육하고 있어 특수교사가 없는 장애아 통합어린이집이 절반을 넘고, 치료사는 전무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홍 의원은 장애아 보육을 위해 정책과 예산을 확보할 수 있도록 경기도의 적극적인 노력을 당부했다.

홍 의원은 “장애도 유아 때 적절한 치료와 관계 맺기 훈련 등을 통해 추후의 어려움이 줄어들고, 비용도 줄어들 수 있다”며 “현재 진행 중인 ‘경기도 장애아 보육 지원 방안 연구’ 용역이 제대로 된 연구를 할 수 있도록, 실질적으로 정책과 예산이 반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홍 의원은 “지역 사회 내 장애 영유아 분포, 보육 실태, 수요조사와 함께 가정 보육에 대한 현황 파악과 이에 대한 사회적 지원이 필요하다”며 “장애아 전담 및 통합 어린이집을 더욱 확대 설치하고 보육서비스 향상과 지역 편차 개선을 위한 지원해야 된다. 특수교사 및 치료사, 차량 등 지원을 다양화 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