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가족부가 주관하는 ‘장애여성어울림센터’를 장애여성단체들의 의견 수렴도 없이 보건복지부로 이관을 시도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장애여성네트워크 등 4개 단체는 18일 성명서를 통해 장애여성어울림센터를 담당하는 여성가족부 권익지원과 주무부처 이관을 적극반대한다고 의견을 표명했다.

현재 장애여성어울림센터는 여성가족부의 주관으로 장애여성의 권익증진과 역량강화를 통한 사회적 욕구 해소로 보다 당당한 여성이 될 수 있도록 이끌어 왔다.

어울림센터 내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고충상담과 소통, 공감으로 평등한 권리를 누릴 수 있는 사회를 만들어가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던 것.

하지만 여가부가 장애여성의 문제를 단순히 사회적 불편을 겪고 있는 ‘장애인’으로 인식, 정책 뿐 아니라 어울림센터 지원업무를 보건복지부로 이관을 시도하고 있다는 지적이라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

이들은 “여가부가 어울림센터를 복지부로 이관하려 하는 데에 가장 큰 관점의 변화는 장애여성들을 여성이 아닌 그저 장애인으로만 바라보고 있다는 것”이라며 “센터를 복지부로 이관하기 전에 장애여성들의 의견을 수렴해야 할 필요가 있다.장애여성들을 ‘여성’이라는 사실을 꼭 염두에 두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현재 장애인복지법 제7조(여성장애인의 권익보호 등)에 따르면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여성장애인의 권익을 보호하고 사회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기초학습과 직업교육 등 필요한 시책을 강구하여야 할 의무”가 명시되어 있다.

이에 이들은 “여가부 운영 목적에 여성의 권익증진, 사회참여 확대, 여성장애인 권익보호 등을 명백히 명시하고 있음에도 책임을 외면하고, 업무를 타 부처로 이관한다는 것은 도무지 납득하기 어려운 일”이라며 “운영 목적에 맞게 장애여성들의 권익옹호, 사회참여 확대에 더욱 힘쓰고, 센터를 타 부처로 이관하려는 계획을 철회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