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김미희 의원(통합진보당)은 23일 국회에서 열린 국립재활원 국정감사에서 “여성장애인의 임신과 출산을 위한 국립재활원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이는 일반 산부인과의 경우 장애여성의 임신과 출산에 대한 전문성이 떨어지다 보니 국립재활원 여성재활과에서 여성장애인을 위한 임신과 출산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

이 같은 문제점은 지난해 국정감사에서도 지적되면서 당시 ‘여성장애인의 임신과 출산 지원을 위한 방안 마련'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하지만 국립재활원의 추진 계획 확인결과 분만수요가 적고 경제적 비용이 많이 소요된다는 이유로 난색을 표한 것으로 드러났다.

김 의원은 “여성장애인들의 수요가 있어서 지난해 지적한 것인데, 수요가 없고 돈이 많이 들어서 못한다는 것은 국정감사 시정·처리 요구에 대한 적절한 대책이 아니다”고 비판했다.

이어 “장애여성이 결혼하면 90% 이상이 임신을 한다”며 “장애인을 위한 전문 재활정책을 개발하고 재활의료서비스를 수행하는 기관으로서 구체적인 수요조사와 연구용역 등을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