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가 2019년 발달장애인 거점병원 신규 지정 사업에 참여할 병원 6곳을 오는 28일까지 모집한다고 12일 밝혔다.

발달장애인 거점병원은 보건복지부장관이 지정하며, 발달장애인의 특성과 요구에 맞게 체계적·효율적으로 의료 서비스를 지원한다. 2019년에는 신규 거점병원 1개소 당 운영비 3억5000만 원이 지원된다.

거점병원은 치과·내과·외과 및 소아 정신건강의학과 등 진료과목 간 협진이 가능해 발달장애인의 의료접근성을 높이고, 자해·공격과 같은 행동문제를 전문적으로 치료한다.

또한 병원 내에 행동발달증진센터를 설치해 발달장애인의 행동문제에 대한 치료 뿐 아니라 발달장애인과 그 가족에 대한 교육, 행동발달증진 프로그램 개발 및 관련 전문가 양성 업무를 수행한다.

거점병원은 발달장애인의 지역별 현황, 의료접근성, 지역 장애아동·발달장애인지원센터 등 지역의 가용자원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지정된다. 복지부의 현지조사와 지정위원회의 심사 등을 거쳐 6월 말에 지정할 예정이다.

그간 2016년 한양대병원, 양산부산대병원이 거점병원으로 1차 지정되어 운영 중이며, 발달장애인에 대한 의료서비스·협진 통합(원스톱) 서비스 제공, 중증 행동문제에 대한 개별치료, 부모·유관기관 종사자 교육 등을 진행하고 있다.

접수는 복지부 홈페이지(www.mohw.go.kr) 알림-공지사항-공고를 확인하면 된다.

한편, 15일 오후 2시 30분 국립정신건강센터(서울 광진구)에서 ‘2019년 발달장애인 거점병원 신규모집을 위한 사업설명회’가 개최될 예정이다.

사업설명회에는 발달장애인 거점병원 사업에 관심이 있으면 누구나 참석할 수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복지부 장애인서비스과(044-202-3347 또는 3354)로 문의하면 된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