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자·음성변환코드’가 포함된 복약봉투 샘플. ⓒ(주)보이스아이

(주)보이스아이(대표 이동인)는 지난 11일 약학정보원(원장 양덕숙)과 시각장애인, 어르신, 다문화가정 등 정보소외계층을 위한 음성복약지도 기술 협력 사업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약학정보원은 약국에 무상으로 제공하고 있는 복약봉투 등에 보이스아이코드(이하 점자·음성변환코드)를 추가해 해당 바코드를 스마트폰 앱 등으로 스캔하면 음성으로 복약정보를 확인할 수 있게 할 예정이다.

특히 의약품 등의 생산자가 점자·음성변환코드를 손쉽게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는 웹페이지를 공동 구축해 운영하고, 의약품 등의 겉포장이나 인서트지에도 점자·음성변환코드가 출력될 수 있도록 상호 적극 협력할 예정이다.

보이스아이 이동인 대표는 “장애인차별금지법 시행령이 아직 개정되지 않아 정작 실생활 속에서 요구되는 의약품, 생활용품 등에서의 정보 접근이 부족한 실정"이라면서 "이번 협약 체결로 시각장애인, 어르신 등 정보소외계층의 의약품, 실생활용품 정보접근성 향상을 위한 첫 발걸음을 떼었다. 이를 계기로 의약품뿐만 아니라 실생활에서 요구되는 생활용품 등에도 점자·음성변환코드가 적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