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오후 2시 서울 여의도 63빌딩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제41회 장애인의 날 기념식’에서 정재우(지체장애) 국립중앙박물관 행정주사와 사회복지법인 남해복지재단 송대성 대표이사가 장애인인권헌장을 낭독하고 있다. ⓒ한국장애인개발원

코로나19로 힘겨운 시기에 맞이한 ‘제41회 장애인의 날 기념식’이 20일 오후 2시 서울 여의도 63빌딩 그랜드볼룸에서 “같은 길을 걷다, 같이 길을 찾다”라는 슬로건 아래 열렸다.

“같은 길을 걷다, 같이 길을 찾다”는 코로나19 시대에 장애인과 비장애인 모두가 어려움을 함께 헤쳐나가기 위해 노력해 왔고, 앞으로 우리에게 놓인 난관을 슬기롭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함께 찾아가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

보건복지부와 장애인의날행사추진협의회가 주최하고, 한국장애인개발원이 주관한 이날 기념식은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 장애인 복지 분야 유공자 등이 참여한 가운데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며 진행됐다.

한국장애인개발원 최경숙 원장의 개식 선언을 시작으로 장애인권헌장 낭독, 콜라보 공연, 유공자 포상 및 올해의 장애인상 시상 등이 이어졌다.

시상식에서는 변호사로서 자폐성장애인 권익 보호에 앞장선 김용직 (사)한국자폐인사랑협회장이 국민훈장 모란장, 장애인당사자로서 장애인 사회 참여 및 인식개선에 기여한 정권 사회복지법인 무지개동산 대표이사가 국민훈장 목련장, 장애인당사자로서 장애인 참정권 보장 및 이동권 확보에 힘을 기울인 박선하 (사)경북지체장애인협회장이 국민훈장 석류장을 각각 수상하는 기쁨을 누렸다.

국민포장은 신동일 (사)한국장애인문화협회 중앙회장, 성치도 중증장애인거주시설 양지의 집 원장, 이상용 대전광역시립산성종합복지관장, 강경식 무장애남구를 만드는 사람들 상임대표에게 돌아갔다.

송대성 사회복지법인 남해복지재단 대표이사, 석철민 (사)한국농아인협회 광진구수어통역센터장, 오승택 애명다온빌 시설장, 정재우 국립중앙박물관 행정주사, 이민우 (사)한국지체장애인협회 충청남도협회 청양군지회장은 대통령표창을 수상했다.

진소라 엠마우스산업 사무국장, 김민수 수원시 광교장애인주간보호시설장, 최의호 (사)대한안마사협회 경기지부장, 이준오 장애인친구샘터뭉침회 부회장, 임기연 (사)한국척수장애인협회 강원도 협회장, 구본교 (사)한국의지보조기협회 이사도 국무총리표창을 받았다. 또한 50명에게는 복지부장관 표창이 주어졌다.

20일 오후 2시 서울 여의도 63빌딩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제41회 장애인의 날 기념식’에서 올해의 장애인상 수상자와 권덕철 복지부장관이 기념촬영을 갖고 있다. ⓒ한국장애인개발원

특히 여성장애인 권익 향상과 소수자 권익보호에 앞장서 온 김남희(여, 58세, 지체장애) (사)부산장애인여가활동지원협회장, 치과의사로 장애인 구강 건강을 비롯한 의료 서비스 증진에 힘써 온 이규환(남, 41세, 지체장애) 분당서울대학교병원 교수, 자립생활센터 활성화를 적극적으로 이끈 고관철(남, 53세, 지체장애) 성동느티나무장애인자립생활센터장이 ‘올해의 장애인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올해의 장애인상은 지난 1996년 9월 15일 우리나라가 제1회 루스벨트 국제장애인상 수상을 계기로 그 이듬해인 1997년 ‘올해의 장애극복상’으로 제정됐으며, 2009년 ‘올해의 장애인상’으로 명칭을 변경했다. 재원은 루스벨트 국제장애인상 상금 5만 달러를 기초로 하는 기금 및 이자 수입으로 운영되고 있다.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은 축사를 통해 “올해 장애인 권리보장과 지역사회 자립 지원 기반 강화에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면서 “탈시설에 대한 장애인의 요구를 반영, 올해 8월까지 ‘탈시설 장애인 지역사회 자립지원 로드맵’을 마련하고, 하반기에는 시설 장애인 지역사회 전환과 자립에 대한 국가와 지자체 책임을 정하는 법령 개정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권 장관은 또한 “UN 장애인권리협약이 정한 대로 장애인의 권리를 두텁게 보호하기 위해 ‘장애인권리보장법’ 제정도 추진할 예정”이라면서 “현재의 코로나19 감염병 위기 상황에서 장애인들과 그 가족분들이 예방, 검사, 격리, 치료, 접종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을 꼼꼼히 살펴 필요한 부분은 정부가 지원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권덕철 보건복지부장관은 20일 오후 2시 서울 여의도 63빌딩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제41회 장애인의 날 기념식’ 축사를 통해 “올해 장애인 권리보장과 지역사회 자립 지원 기반 강화에 역량을 집중할 것”을 밝혔다. ⓒ한국장애인개발원

20일 오후 2시 서울 여의도 63빌딩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제41회 장애인의 날 기념식’에서 미디어아트 비보이 콜라보 공연 모습. ⓒ한국장애인개발원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