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혹한, 폭설이 집중되는 겨울철을 맞아 15일부터 내년 3월 15일까지 4개월간 제설 및 취약계층 보호 등 겨울철 시민 생활 지원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2017년 겨울철 종합대책’을 가동한다고 14일 밝혔다.

이 기간 서울시, 25개 자치구, 6개 도로사업소, 시설공단 등 총 33개 기관에서 24시간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운영해 비상연락체계를 유지하고, 폭설 발생 등 긴급 상황 및 피해 예방에 대비하고 신속한 복구지원에 나선다.

특히, 올해 겨울철 종합대책은 ‘복지’와 ‘제설’ 분야를 중심으로 시민 체감도를 높인 것이 특징이다.

대표적으로 ▲보훈대상자 및 취약계층 월동 대책비 지원가구 및 금액 확대 ▲‘따뜻한 겨울나기’ 성금 모금 목표액 증액 ▲독거어르신 창문단열재 설치 지원 및 임시주거·임대주택 거주 노숙인 김장나눔 행사 추진 ▲습염식 제설시스템 확대 및 자동액상살포장치 설치 확대 등이다.

우선, 보훈대상자 및 저소득 취약계층에게 지급되는 월동대책은 지난해 14만8810가구에서 15만3000가구로, 지원금액도 74.4억 원에서 76.5억 원으로 을 늘린다.

사망, 질병, 화재 등 갑작스런 위기상황에 처한 기준 중위소득 75% 이하 저소득층에게 지급되는 긴급지원도 증액한다.

4인 가구 생계지원비 월 115만7000원을 지원하고, 3~4인 가구 주거지원비도 월 63만5000원 지원한다.

또 ‘따뜻한 겨울나기’ 성금의 올해 목표액은 작년보다 14억원을 늘린 377억 원으로 책정해 따뜻한 기부·나눔 문화 저변을 확산한다.

서울시와 서울시 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공동으로 진행하는 것으로, ‘희망온돌 따뜻한 겨울나기’ 프로젝트 중 하나다.

각 자치구에 접수창구를 마련, 민간기업과 주민들이 직접 참여해 모금을 진행한다. 지난해에는 당초 목표였던 363억 원을 초과한 369억원을 달성, 불우이웃에게 전달한 바 있다.

지난해 추진되었던 독거어르신 난방용품 지원에 이어 올해는 취약계층 독거어르신에게 창문 단열재 설치를 지원한다.

아울러 노숙경험 후 임대주택에 입주하거나 임시주거를 제공받고 있는 노숙인들에게 김장김치 나눔을 추진한다.

이밖에도, 대설주의보(24시간 적설량 5cm 이상)‧대설경보[24시간 적설량 20cm 이상(서울시 자체 3단계 비상근무 기준은 10cm 이상)] 등 강설 단계별로 지하철과 시내버스 운행도 연장해 시민 교통이용 편의를 높인다.

또한 전통시장 등 한파·폭설에 취약한 각종 도시시설물의 안전관리 상태 점검을 실시한다.

시 소재 45개 산의 산불 진압용 장비 및 소방용수시설 점검과 사찰, 목조문화재의 화재 예방 상태도 관리하는 등 시민들이 안전하게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한다는 계획이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