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보장정보원이 정부의 찾아가는 맞춤형 복지 지원을 위해, 우체국공익재단과 복지 사각지대 대상자를 발굴·지원하는 ‘우체국 희망복지사업’을 실시한다고 22일 밝혔다.

‘우체국 희망복지사업’은 우체국의 전국 네트워크와 인적 자원을 활용해 복지사각지대 대상자를 발굴하고 지자체와 협력하여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지원하는 공익사업이다.

이를 위해 지난 4월부터 전국 248개 우체국과 지자체 희망복지지원단이 협력을 시작했으며, 우체국 직원들이 지역 내 위기가정이나 복지사각지대 대상자를 찾아 희망복지지원단에 의뢰하면 희망복지지원단은 실태조사를 통해 지원 여부를 결정한 뒤 우체국과 함께 생계비·의료비·주거비·교육비 등 200만원 범위 내에서 지원을 실시한다.

우체국은 지원 이후에도 월 1회 이상 전화와 방문 모니터링을 통한 정서적 지원도 병행할 예정이며, 본 사업과 함께 ‘따뜻한 겨울나기 행복나눔 주간’, ‘지역사회 불우이웃 지원’, ‘우체국 행복나눔 봉사활동’ 등을 통해 연간 26억 500만원 규모의 찾아가는 맞춤형 복지 지원을 실시한다.

정보원은 읍면동 복지허브화 중앙지원센터를 보건복지부로부터 위탁받아 운영하며 정부의 찾아가는 맞춤형 복지 정책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단전·단수 등 24개 정보를 연계해 복지사각지대 대상자를 상시적으로 발굴하는 복지사각지대 발굴관리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으며, 발굴된 빈곤계층을 지원하기 위해 우체국공익재단 외에도 한국에너지재단, 세이브더칠드런 등 민간기관과 복지자원 연계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정보원 임병인 원장은 “그동안 남모르게 지역사회에서 복지사각지대 발굴에 많은 역할을 해왔던 우체국 집배원 분들이 이제 공식적으로 지자체와 함께 찾아가는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지원함으로써 지역복지 인프라를 강화하는데 큰 힘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