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가 내년 복지허브화를 추진하는 2100개 읍면동 전체에 ‘맞춤형 복지차량’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23일 밝혔다.

읍면동 복지허브화의 “찾아가는 맞춤형 복지서비스 제공”을 위해 이리 저리 현장을 뛰어다니는 복지공무원이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주민 한 사람이라도 더 찾아내고 자주 만나게 하려는 것이다.

이를 위해 내년 복지허브화 추진 읍면동 전체(선도지역 제외한 2067개 읍면동)에 ‘맞춤형 복지차량’을 지원할 수 있도록 국비 348억원(전기차량 환경보조금 포함)을 편성했다.

아울러 공적 지원의 사각지대에 놓인 위기가구를 직접 지원할 수 있는 사례관리비도 600만원에서 840만원으로 인상할 계획이다.

더불어 좀 더 열심히 위기가구를 찾고 적극적인 민관협력으로 지역 복지공동체를 구축해 나가는 읍면동에는 360만원의 인센티브를 추가로 지원(읍면동당 사례관리비 포함 총 1200만원)할 예정이다.

정진엽 복지부 장관은 “읍면동 복지허브화 본격 도입 5개월만에 당초 올해 목표치 933개를 넘어 952개 읍면동에서 복지허브화를 추진하고 있다”면서 “정부는 복지허브화가 전국 읍면동에 확실하게 뿌리 내리고 꽃을 피울 수 있도록 ‘맞춤형 복지차량 지원’, ‘사례관리비 인상’을 시작으로 다각적인 지원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2017년 에이블뉴스 칼럼니스트 공개 모집]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