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갑다, 장애인정책' 책 표지.ⓒ한국장애인개발원

21일 ‘발달장애인의 권리보장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 1주년을 맞아, 한국장애인개발원이 발달장애인 눈높이에 맞춰 장애인정책을 설명한 도서 ‘반갑다, 장애인정책’을 발간했다.

이 책은 보건복지부의 복지가이드북 ‘나에게 힘이 되는 복지서비스’의 장애인 서비스 항목 가운데 ‘장애인연금’, ‘중증장애인 직업재활지원’ 등 발달장애인이 이용 가능한 서비스 51개를 선별, 발달장애인이 이해하기 쉬운 텍스트와 삽화로 정리한 내용을 92페이지 분량에 담았다.

또한 한국장애인개발원 중앙장애아동‧발달장애인지원센터의 발달장애인 자문위원단 ‘아이엠(I am)' 정기모임에서 이 책의 초안에 담긴 표현들을 발달장애인 당사자가 이해하기 쉬운 표현으로 바꾸는 작업을 여러 차례 진행했다.

‘반갑다, 장애인정책’은 12월 중 애니메이션, 내레이션, 자막을 넣은 10분 분량의 영상버전으로도 제작되며 이 책의 도서 전문과 영상버전은 개발원 홈페이지(www.koddi.or.kr/)와 개발원 중앙장애아동·발달장애인지원센터 홈페이지(www.broso.or.kr/) 등에서도 공개할 예정이다.

황화성 원장은 “올해 반갑다, 장애인정책에 이어 매년 발달장애인이 이해하기 쉬운 장애인 관련 가이드북을 제작, 발달장애인이 좀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책 발간을 기념해 오는 30일까지 개발원 페이스북 페이지(www.facebook.com/koddi1989)에서 ‘친구소환’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벤트 참여 방법은 게시글에 ‘좋아요’를 누르고 댓글에 @친구아이디를 넣어 소환하면 된다. 당첨자 50명에게 커피 모바일 상품권 1만원 권을 주며 당첨자는 12월2일 발표한다.

[2017년 에이블뉴스 칼럼니스트 공개 모집]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