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와 행정자치부가 지역주민의 복지체감도 제고를 위한 ‘맞춤형 복지팀’을 총 624개 읍면동 주민센터에 설치하겠다고 31일 밝혔다.

앞서 정부는 지난 3월 33개 선도지역을 선정했으며, 이번에 추가로 591개 읍면동을 선정했다. 591개 읍면동에는 경기 118개소, 서울 86개소, 대구 55개소, 강원 32개소, 전남 25개소 등 17개 시도가 모두 포함됐다.

591개 중 458개 읍면동은 ‘기본형’ 복지허브 모델로 신청·접수 위주의 기존 복지 외에 맞춤형 복지 업무를 담당할 팀을 신설한다.

133개 읍면동은 ‘권역형’ 모델의 중심동으로서 주변 일반동 291개 까지 포함해 찾아가는 맞춤형 복지 서비스를 제공한다.

지난 3월 복지허브화를 먼저 시작한 선도 지역까지 포함하면 금년에는 전체 읍면동의 27%에 해당하는 933개 지역의 주민이 찾아가는 상담, 맞춤형 통합 지원 등 복지허브 서비스를 받게 될 전망이다.

본격적인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시작한지 3달이 채 안된 선도지역에서는 벌써부터 훈훈한 소식들이 들려오고 있다.

부산에서는 동 주민센터 맞춤형복지팀의 도움으로 장애1급인 A씨가 37년동안 연락이 끊겼던 가족을 되찾았고, 남양주시에서는 붕괴위험이 있는 무허가 주택에 살고 있던 지적 장애 가족이 이장의 도움으로 발견되어 새로운 주거지를 찾는 등 다시 행복을 꿈꾸게 되었다.

이번에 복지허브화 확산 지역으로 선정된 읍면동에는 사각지대에 처한 주민을 긴급히 도와줄 수 있는 예산뿐만 아니라, 민관협력 활성화를 위한 예산도 함께 지원될 예정이다.

또한, 읍면동의 맞춤형 복지 업무에 대해 지역별 컨설팅을 실시해 맞춤형 복지팀이 조기 안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표준 교재와 상세한 업무 매뉴얼을 제공해 신규 투입된 복지 인력들이 빠르게 전문성을 갖출 수 있도록 도울 계획이다.

정부는 “금년 933개소 읍면동을 시작으로 2018년까지 전국 3500여개 모든 읍면동의 지역 주민이 맞춤형 통합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할 계획”이라며 “복지사각지대에 있는 어려운 이웃을 촘촘하게 찾아서 도와주고 사회공동체 전체가 상생의 기반을 마련할 수 있는 계기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