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장애계 신년인사회에 참석한 보건복지부 문형표 장관.ⓒ에이블뉴스

올해부터 장애인 맞춤형 서비스 지원을 위해 지난해 개발된 장애종합판정도구를 적용한 서비스 판정 체계 시범사업을 실시할 예정이다.

보건복지부 문형표 장관은 7일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열린 '2015 장애계 신년인사회'에 참석, 올해 추진할 장애인 정책 계획을 밝혔다.

먼저 문 장관은 "지난한해 정부는 나름대로 장애계와 합심해서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더불어 행복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왔다. 국정과제인 장애종합판정도구 개발을 했고, 당사자 의견과 관계부처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며 "장애인연금 기초급여 인상, 발달장애인법 제정 등 나름대로의 성과가 있었다"고 말했다.

또 문 장관은 "올해 복지부는 무엇보다 맞춤형 서비스 지원체계를 위해 그동안 논의 과정을 반영한 판정체계의 시범사업을 실시하고, 시범사업을 실시하면서도 의견 교환을 하도록 하겠다"며 "활동지원제도 신청자격도 2급에서 3급으로 확대하고, 응급안전서비스도 3500명에서 7500명으로 늘려 몰라서 서비스를 못 받는 경우가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계획을 밝혔다.

이어 문 장관은 "지난해 제정한 발달장애인법의 시행령과 하위법령을 조속히 마련하고 맞춤형 서비스의 만전을 기하겠다"며 "권역별 재활병원을 추가로 설치하고 인권보호 대책도 추진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문 장관은 "복지부는 올 한해에도 장애인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행복하게 살아갈 수있도록 열과 성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