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국립재활원 국정감사에서 이목희 의원과 방문석 국립재활원장. ⓒ국회의사중계시스템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이목희 의원(민주통합당)은 23일 국정감사에서 국립재활원의 지역사회중심재활사업 수혜자가 전체 등록장애인의 1.2%에 불과해 이에 대한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 의원에 따르면 등록장애인은 2003년 145만명에서 2011년 252만명으로 늘었다.

국립재활원의 지역사회중심재활사업은 지난 9월 기준 60개 거점 보건소를 운영 중이다. 하지만 현재 사업이 관리하는 장애인 수는 3만 683명으로 전체 등록장애인의 1.2%에 불과했다.

이 의원은 “지역사회중심재활사업이 전체 등록장애인의 1.2%에 불과한 3만683명에게 혜택이 돌아가고 있다”며 “등록장애인의 5% 이상을 관리대상자로 확보한다는 운영기준에도 미치지 못해 보다 많은 장애인을 발굴해 혜택을 볼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립재활원 방문석 원장은 “기준은 5%이상으로 현재 재활원 내에서는 5.5%로 잡고 있긴 하지만 어렵다. 최대한 노력해 점차 늘려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