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을 갖고 있던 10명 중 8명 이상이 ‘암 진단’과 함께 생계수단인 직업을 잃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암 진단을 받은 10명 중 1명 이상이 치료비 부담으로 병원방문을 포기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원희목 의원(한나라당)이 보건복지부 소속 국가암관리사업단으로부터 제출받은 ‘모니터링’ 자료에 따르면 올해 국가로부터 암환자 진료비를 지원받은 조사대상자 600명 중 암 ‘진단 전’부터 직업을 가지고 있던 대상자는 261명이었다.

하지만 암 ‘진단 후’ 직업을 유지하는 경우는 16.5%(43명)에 불과, 10명 중 8명 이상(83.5%)이 ‘생계수단인 ‘직업을 잃게’ 되는 것으로 분석됐다. 게다가 우리사회의 가장 저소득층인 기초생활보호대상자가 대부분인 의료급여수급자의 경우 10명 중 9명 이상(91.5%)이 직업을 잃는 것으로 나타나 저소득층에게 암은 더욱더 가혹하게 다가오고 있었다.

암치료비로 인한 경제적 부담정도를 살펴보면 응답자의 76.5%가 ‘매우부담’ 또는 ‘부담’으로 응답했다. 이는 지난해 12월 건강보험 본인부담율을 10%에서 5%로 낮췄지만, 비급여부분이 있어 경제적으로 큰 부담이 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10명 중 1명은 ‘치료비 부담으로 병원방문을 포기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다. 암 진단 후 직장 잃어서 수입이 끊기고, 암 치료비는 부담되고, 그래서 결국은 ‘병원방문을 포기’하기에까지 이른 것.

이와 관련 원 의원은 “암 치료비 부담으로 인해 치료를 포기하지 않도록 국가차원에서 재정적 지원을 통해 본인부담을 낮추어야 할 것”이라면서 “암이 완치된 사람들에 대해서 사회로 복귀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직업재활정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