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재활원의 요양보호사교육원이 설립취지에 부합하지 않는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한나라당 신상진 의원은 19일 국립재활원 국정감사에서 "현재 요양보호사 교육기관의 공급과잉으로 요양보호사의 취업률이 26.5%에 불과한 상황에서 국립재활원이 요양보호사 교육사업을 해야하는지 의문"이라고 꼬집었다.

신 의원이 국립재활원으로부터 제출받은 국감 자료에 의하면 2008년 요양보호사 교육사업의 순수익은 1,887만원으로 전체사업비용 2,938만원의 64%의 높은수익율을 보였다.

이에 반해 지난해 자립능력개발과정, 동료상담가양성과정, 장애인가족지원 교육, 자립생활지도자연수과정, 활동보조인 현장교육 등 교육홍보과의 기타 연수 및 지원사업 실적 순수익은 235만원으로 교육홍보과 수익의 많은 부분을 요양보호사 수익에 의존하고 있었다.

신 의원은 "지난해 5월 복지부로부터 국립재활원 요양보호사교육원은 '행정전담요원 타업무 겸직'으로 경고까지 받았다"며 "국립재활원이 요양보호사 교육에 전력하는 이유를 금전적 이유외에는 찾기 어렵다. 지금이라도 요양보호사 교육을 중단하고 재활관련 교육에 힘써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 국민이 즐겨보는 장애인 & 복지 뉴스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인터넷장애인신문 에이블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