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 전재수 의원.ⓒ전재수의원실

일반학교에 배정된 특수교육보조인력 수가 턱없이 부족한 것으로 드러났다. 지역별 편차도 커서 전남과 경기의 경우 특수학급 속 보조인력 1명당 학생 10명을 보조하고 있었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 소속 전재수 의원(더불어민주당)이 교육부로 제출받은 ‘전국 일반학교 배정 특수교육대상학생 현황’을 분석한 결과, 이 같이 나타났다고 20일 밝혔다.

전 의원에 따르면 2016년 4월 기준 전국 일반학교에 배정된 특수교육대상 학생 중 특수학급에 배정되어 있는 학생은 4만6645명이고, 특수교육보조인력은 7167명으로 평균적으로 보조인력 1명당 학생 6명을 넘게 보조해야 한다.

그러나 지역별로 편차는 컸다. 전남과 경기의 경우 보조인력 1명당 10명, 충남 9명, 부산과 전북 7명 정도를 보조해야 하는 반면, 광주, 울산, 제주 등의 지역은 4명 정도의 학생을 보조하고 있다.

일반학급(전일제 통합학급)의 경우 그 편차는 더 컸다. 일반학교 일반학급에 배정된 특수교육대상자는 전국 15,344명이고 특수교육 보조인력은 486명이다.

평균적으로 보조인력 1명당 보조해야 하는 학생 수는 무려 77명에 달한다. 지역별로 대전의 경우 특수교육대상학생은 558명인데 보조인력은 1명 밖에 없고, 경기, 부산, 인천의 경우는 보조인력 1명이 100명이 훌쩍 넘는 학생을 보조해야 한다.

전 의원은 “일반학교에 재학 중인 특수교육대상학생이 전국적으로 많이 분포되어있는데, 보조인력은 턱없이 부족하다”며 “특히 지역별 편차를 고려해 인력을 배치해 아이들은 불편없이 교육을 받고, 보조원은 과중한 업무에 시달리지 않도록 교육당국은 시급한 대책마련을 해야한다”고 촉구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