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사 10명 중 9명 이상이 오는 9월 고시 예정인 특수교육 교육과정 개정을 반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은 최근 380명의 특수교사를 대상으로 긴급 설문조사를 한 결과 이 같이 나타났다며, ‘2015 특수교육 교육과정 개정’을 중단해야 한다고 24일 밝혔다.

전교조에 따르면, 현재 박근혜 정부는 지난 정부에서 개정한 교육과정이 학교에 채 적용되기도 전에 2015 교육과정 개정 중이다.

그 주요 내용은 초등 1~2학년 ‘안전교과’ 신설 및 수업시수의 증가, 초·중·고 교과서 한자 병기, 초·중·고 소프트웨어 교육 도입, 3·1정신과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법적 정통성 관련 내용의 축소, 역사 교과서 근·현대사 축소, 역사 교과서 국정화 등이다.

이러한 일반교육 교육과정 개정에 발맞춰 교육부(국립특수교육원)는 지난 4월 연구용역을 통해 7월말 각론과 시안 개발, 8월 현장 적합성 검토를 통해 9월 특수교육 교육과정 개정 고시할 예정.

전교조는 “특수교육 교육과정은 장애를 가진 학생들에게 맞는 최적의 교육과정으로 구성하기 위해 학계와 교육계, 관련 당사자 및 학부모와의 충분한 토론과 논의가 있어야 한다”며 “특수교육 교육과정을 5개월만에 개정한다는 것은 졸속 개정”이라고 지적했다.

이 같은 지적은 전교조의 설문조사에서도 드러난다. 특수교육 교육과정 개정의 즉각 중단에 대해 94.7%의 교사가 찬성하고 있으며, 총론과 각론의 9월 고시를 연기해야 한다는데 대해 설문에 참여한 거의 모든 교사(99.5%)가 찬성하고 있는 것.

또 현재 진행 중인 특수교육 교육과정 개정에 대해 알고 있는 현장교사는 31.2% 밖에 되지 않으며, 96.1%의 교사들이 현장 의견 수렴 없이 진행되고 있다는 비판에 동의하고 있는 것.

전교조는 “교육과정의 실효성을 담보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시간이 필요함을 보여주는 결과다. 2015 특수교육 교육과정 개정은 전면 중단해야 마땅하다”며 “교육부는 9월 개정을 즉각 중단하고, 관련 당사자들의 의견을 충분히 들을 수 있도록 고시를 연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