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가 ‘장애대학생 교육복지 지원 우수사례집’ 전국 대학에 보급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우수사례집에는 ‘2014년 장애대학생 교육복지 지원 실태 평가’에서 ‘최우수’로 선정된 대학 22개교의 우수사례가 담겼다.

부산대학교는 입학 전형에 응시하는 장애학생을 위한 자체 규정을 마련해 장애로 인해 받을 수 있는 선발과정의 불이익을 최소화하고 있다. 입학원서를 제출한 장애학생의 장애유형과 정도를 파악해 별도 고사장을 배정하고, 일반 수험생 대비 1.5 ~ 2배의 시험시간을 부여하고 있는 것.

숭실대학교는 2번의 대학 자체점검을 통해 장애학생의 이동에 불편이 없도록 시설과 설비를 전면 개선했다.

교내 모든 구역에 점자블록을 설치하고, 건물별 출입구 높이 차이를 제거했으며, 학생식당‧매점 등의 접근과 이용에도 불편함이 없도록 시설을 대폭 정비했다.

대구사이버대학교는 대학 주요 홈페이지의 모든 그림과 이미지에 대체 텍스트를 제공하고, 동영상과 오디오에 자막을 제공하는 등 웹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켰다.

이 결과 대학의 대구사이버대학교, 장애학생지원센터, 자격증센터 등 3개 홈페이지는 ‘미래창조과학부 웹 접근성 품질인증기관’으로부터 ‘웹 접근성 품질 인증서’를 받았다.

교육부는 우수사례집을 전국의 대학에 보급함과 동시에 홈페이지 등에 탑재하고, 장애대학생 지원 업무 연수 등에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교육부 승융배 지방교육지원국장은 “이번 사례집에 담긴 우수사례를 통해 모든 대학들이 장애대학생의 교육여건 개선을 위해 자체 계획을 세우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면서 “앞으로 장애인의 고등교육 기회 확대와 학습권 보장을 위해 최대한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