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특수학교 설립예정 부지. ⓒ경기도교육청

가칭 용인특수학교 설립이 주민들의 반발로 난항을 겪고 있다.

경기도교육청은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성복동 177번지 일원 1만 1,000m²에 유·초·중·고, 전공과 등 5개 과정에 31학급 199명 정원 규모의 용인특수학교 설립을 추진 중이다. 오는 2017년 3월 개교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사업비로 총 396억 6400만원이 투입된다.

하지만 부지 인근 아파트 주민으로 구성된 성복동아파트입주자대표연합회(이하 연합회)가 특수학교 설립을 강하게 반대하고 있다.

연합회는 경기도교육청에게는 특수학교 설립계획 철회를, 용인시에는 특수학교 설립에 따른 도시계획시설 변경을 하지 말고 이 부지에 공원을 조성해 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이유는 성복취락지구개발사업에 따른 아파트 신규건설로 소음, 매연, 분진 등 환경피해에 시달린 것은 물론 녹지가 훼손돼 주거환경이 황폐화 됐기 때문에 개선을 위해 꼭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이미 경기도교육청과의 3차례 면담도 진전 없이 끝났다. 더욱이 오는 28일부터 8월 7일까지 경기도교육청 정문 앞에서의 ‘특수학교 설립 반대 집회’ 신고를 낸 상태다.

지역 주민들의 반발로 인해 용인시는 특수학교 설립에 따른 도시계획시설 변경을 하지 못하고 있다.

경기도교육청 관계자는 “용인특수학교 설립 부지는 지난 2003년 초등학교 부지로 이미 도시계획시설 결정이 난 부지”라면서 “초등학교에서 특수학교로 용도를 변경을 해야 본격적인 설립계획에 들어가는데 민원 때문에 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답답해했다.

이어 “지역주민이 설립의 필요성에 대해서 공감하고 있지 못하고, 지역특성과 이익이 얽혀있다 보니 타협이 쉽지 않은 것”이라면서 “주민 설명회를 열어 인근 주민들의 이해와 협조를 구하고 학교부지 내 실내체육관, 생태학습장 만들어 방과 후와 공휴일에 개방하는 방안을 제안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같은 상황에 대해 전국장애인부모연대 경기지부 김세영 회장은 “용인특수학교 설립을 반대하는 지역 주민들에게 안타까움을 느낀다”면서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이 지역 사회에서 함께 교육 받을 수 있도록 반대 입장을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김 회장은 또한 “경기도교육청과 용인시청은 장애인의 교육받을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원래 계획대로 특수학교 설립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라”고 요구했다.

한편 지난해 용인시 특수학교 배치율은 전국 평균 29.2%, 경기도 평균 19.4%에 못 미치는 13.8%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