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학생들이 수업을 받는 특수학급을 담당하는 특수교사가 법정정원의 절반 수준에 불과하고, 통합학급 교사의 전문성에도 빨간불이 켜진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강은희 의원(새누리당)이 교육부로부터 제출받은 '제4차 특수교육 발전 5개년 계획'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올해 7월말 현재 특수교육 교사의 정원 확보율은 58.6%에 그쳐 법정정원 기준보다 7111명이나 부족했다.

4명 당 1명의 특수교사 배치의 법정정원을 100% 충족하고 있는 시·도는 한 곳도 없었다.

세종이 91.7%, 강원(79.1%), 부산(74.7%) 순으로 법정정원 확보율이 높았던 반면 경기(45.5%), 충북(45.8%), 울산(46.2%)이 가장 낮았다.

특히 교원 부족과 함께 통합학급 담당 교원들의 전문성에도 빨간 불이 켜진 것으로 나타났다.

통합학급을 담당하는 교사 중 특수교사 자격증을 소지한 인원이 총 4만9334명 중 810명(1.6%)에 불과했다.

특수교육 대상 학생들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한 통합학급 담당 교원들의 연수 실태도 심각했다. 연수 미이수 인원이 전체의 61.7%(3만441명)에 달한 것.

이 밖에도 시·도교육청별 공립 특수학교 정원 외 보조 교사는 2010년 1,249명에서 올해 7월 말 현재 3015명으로 약 2.5배 늘어났다.

강은희 의원은 “한해에 특수교육 장애학생이 2,525명 늘어나는데 비해 특수교사는 한해에 580명 늘어난 꼴”이라며 “일반학생은 매년 20만여명 이상 감소 추세에 있으나 특수교육대상 학생 수는 매년 500여명 이상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특수교사의 부족 문제는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상 된다"고 지적하며, 교육부의 관심을 주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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