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김동현 기자 = 서울지역 학교들이 법으로 규정된 장애인편의시설 의무설치 비율을 지키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8일 서울시교육청의 '학교별 장애인편의시설 설치현황'에 따르면 서울지역 1천306개 초중고 및 특수학교의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비율은 올해 9월 기준 46%인 것으로 집계됐다.

관련 법령에 명시된 설치기준상 총 3만2천964개의 장애인편의시설을 설치해야 하지만 1만5천139개만 설치된 상태다.

시설별로 보면 유도ㆍ안내설비, 경보ㆍ피난설비, 점자블록 등 안내시설 설치율이 14%로 가장 낮았다. 장애인 전용 세면대, 대소변기 등 위생설비 설치율은 44%, 복도, 승강기 등 내부시설은 55%, 장애인전용주차구역, 주출입구접근로 등 매개시설은 70%였다.

학년별로는 초등 50%, 중등 45%, 고등 40%로 고등학교 설치율이 가장 낮았다. 특수학교는 72%의 설치율을 보였다.

한편, 장애인 편의시설을 당장 확충하기에는 재정확보 등의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교육청은 지난 7월 서울교육발전계획 시안을 발표할 때 2014년까지 518개 학교에 설치를 마칠 계획이었으나 최근 학교 수를 424개로 조정했다.

서울시교육청 관계자는 "내년도 예산규모 조정 및 승강기 등 일부 시설 단가 상승으로 애초 계획보다 학교 수를 줄인 상태"라며 "특수학급 및 장애인이 있는 학교를 우선으로 설치를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bluekey@yna.co.kr

<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