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장등록을 마친 4륜 초소형 전기차 개발 디자인. ⓒ산업통상자원부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가 올해부터 장애인 등 이동약자를 위한 초소형 전기차 개발에 착수한다고 15일 밝혔다.

발표에 따르면 올해부터 3륜 초소형 전기차 개발에 50억원을 투입하고 오는 17년에는 개발을 완료, 상용화를 목표로 추진된다.

앞서 산업부는 70억원을 들여 4륜 초소형 전기차 개발에 착수했으며 이를 통해 도출된 디자인은 현재 의장등록이 완료된 상태다.

초소형 전기차는 엔진기반 차량 대비 가격이 1천만원 이하로 낮은 편이고 근거리 이동수단에 용이하다는 점, 다품종 소량생산이 가능해 장애인 등 이동약자를 위한 맞춤형 차량개발이 가능하다는 장점들이 있다.

특히 장애인 등 이동약자를 위한 전동휠체어 및 전동스쿠터는 차실이 없어 궂은 날씨에 주행이 취약하고 이를 위한 별도의 차로가 정해져 있지 않아 일반 차량과 함께 위험한 주행을 할 수 밖에 없는 실정이어서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전기차 보급의 문제점인 전기차 충전소 구축에도 보다 자유로워 저용량 배터리, 홈 충전 방식으로 적용이 가능해 친환경차 보급·확산에 기여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초소형 전기차는 일반접압 완속 충전기로 충전시간이 1~3.5시간으로 일반 충전 스탠드만으로도 보급 활성화가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여기에 완성차 업체의 고유 작업으로 생각되는 창의적인 모델 디자인 분야에서도 중소·중견기업이 직접 참여·개발할 수 있어 중소·중견 기업 중심의 새로운 산업 생태계 생성도 기대하고 있다.

산업부는 “초소형 전기차의 선진 개발국들은 법적 준비를 마치고 실제도로에서 운행하고 있지만, 우리나라의 초소형 전기차는 자동차관리법상 승용차와 이륜차 등 어디에도 속하지 않아 도로주행이 불가한 상황이다”면서 “초소형 전기차 개발과 더불어 법·제도 개선을 위해 초소형 전기차의 법적정의와 안전규정, 그리고 보조금 등 지원제도를 산·학·연·관 전문위원회를 통해 검토 연구해 효율적 방안을 찾고 있다”고 밝혔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