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이한승 기자 = 정부와 한나라당은 장애인을 위한 일자리 창출과 직업 안정을 위해 연 3% 금리로 창업자금을 지원하기로 했다.

한나라당 정책위 산하 장애인복지 태스크포스(TF) 단장인 이정선 의원은 최근 기획재정부와 회의를 열어 이같이 결정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를 위해 중소기업청은 `중소기업창업 및 진흥기금' 가운데 `소상공인 창업 및 경영안정 자금'으로 150억원을 신규 편성했다.

기획재정부는 특히 다른 대출 금리와의 형평성 차원에서 연 4%의 금리를 적용할 계획이었으나, 한나라당이 사회적 취약계층 보호를 위해 연 3% 고정 금리 적용을 주장, 이를 관철시켰다.

대상은 자영업을 시작하려는 장애인이고, 사업자등록증상 개업일로부터 1년이 지난 사업주나 이미 창업자금을 융자받아 원리금 상환 중인 장애인, 법인 형태의 창업을 희망하는 경우에는 대출을 받을 수 없다.

또 1인당 5천만원 이내에서 실비로 융자받을 수 있고, 기간은 2년 거치 5년 상환이다.

용도는 시설·장비 구입비, 영업장소 매입비 또는 임차보증금, 원자재 및 상품구입비, 개인택시면허 양수비용 등으로 제한했다.

이 의원은 "장애인에게 3% 금리로 창업자금을 지원하는 것은 사회적 약자 보호 차원에서 공정사회 기조에 부합한다"며 "장애인뿐만 아니라 다른 소외계층에게도 3% 금리 대출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jesus7864@yna.co.kr

<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