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오후 정운찬 국무총리를 상대로 경제분야 대정부 질문을 하고 있는 친박연대 정하균 의원. ⓒ에이블뉴스

"공무원들이 써준대로 읽지만 마시고 총리 생각과 견해를 밝히세요!"

정운찬 국무총리가 10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진행된 제284회 국회 제10차 본회의 경제분야 대정부 질문에서 보건복지가족위원회 친박연대 정하균 의원로부터 호된 질타를 받았다.

정 총리가 정부의 엘피지(LPG) 지원사업 폐지 논리가 잘못됐다는 비판에 "정부의 입장은 차량을 소유하지 않은 장애인과의 형평성 때문에 지원사업을 개선한 것으로 들었다"고 기존 정부입장을 되풀이하자 정 의원이 호통을 친 것.

이어 정 의원은 "이 사업에 관해 지난 금요일에 자세한 자료도 미리 드렸는데 공부를 하지 않은 것 같다"고 꼬집었으며 정 총리는 "공부가 부족했다면 죄송하다"고 직원들이 답변을 써줬다는 점을 인정했다.

정 의원은 "정 총리 생각에는 차 가진 장애인은 모두 고소득자라 보느냐"고 파고들었고, 결국 정 총리는 "차량을 가졌다고 해서 어떻게 고소득자일 수 있겠냐"고 지난 정부가 LPG지원사업을 폐지한 논리와 반대되는 소신 의견을 밝혔다.

친박연대 정하균 의원이 10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정운찬 국무총리를 불러내어 대정부 질문을 진행하고 있다. ⓒ에이블뉴스

이날 정 총리는 "제 개인적인 입장을 밝히기 전에 어떻든지 간에 확실한 것은 내년에 엘피지(LPG) 지원사업이 폐지되어도 그 동안 장애인이 소득보장과 관련한 지원은 줄지 않을 것이라는 점"이라는 모호한 답변을 내놨다. 내년 7월에 도입되는 장애연금을 염두에 둔 발언으로 보이지만 장애연금이라는 표현은 쓰지 않았다.

이어 정 총리는 "이 사업 폐지와 관련한 제 입장은 지적한 내용을 바탕으로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서는 이후 이어진 '산업재해 장애인의 예우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입법 필요성을 역설하는 정 의원의 질의에 대해 "첫번째에 대해서는 긍정적 검토, 두번째 질의에 대해서는 신중한 검토가 나의 답변"이라고 말해, 정 총리가 밝힌 "긍정적 검토"라는 표현의 함의가 "신중한 검토"보다는 긍정적이라는 점을 확인시켰다.

이날 정 의원은 "전동휠체어나 차량이나 장애인에겐 일종의 보장구며 엘피지(LPG)뿐 아니라 휘발유 등 모든 유류에 면세를 적용해야 한다"고 장애인계의 입장을 강력히 전했다.

특히 장애인에게 차량은 보장구라는 것을 강조하기 위해서 "내가 타는 전동휠체어가 300만원이 넘는데, 전동휠체어를 타면 고소득장애인이냐", "전동휠체어가 없었다면 나는 이 자리에 오르지 못했다"라고 말해 주목을 받았다.

이날 질의시간에는 장애인차량 면세유 도입을 위한 공동투쟁단, 한국척수장애인협회, 대한산재장애인연합회 등의 회원 20여명이 국회 본회의장 방청석에서 정 의원의 질의를 지켜봤다.

(위 손가락을 누르면 보다 많은 분들이 기사를 읽을 수 있습니다)

-전 국민이 즐겨보는 장애인 & 복지 뉴스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