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와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은 2022년 트루컴퍼니(장애인고용 신뢰기업) 수상 기업을 선정해 26일 발표했다.

트루컴퍼니상은 공단과 연계해 장애인 고용확대를 위해 성실히 노력한 기업·기관에게 고용노동부 장관상을 수여해 자부심을 높이는 포상제도로 2006년부터 수상자를 선정하고 있다.

2022년도 트루컴퍼니상 수상기업은 대상 이노위드(주), 금상 한국농어촌공사, 은상 창원한마음병원, 동상 한국가스안전공사로 총 4개소가 영예를 안았다

이노위드(주)는 LG이노텍의 자회사형 장애인표준사업장으로 2012년 5월 설립한 후 중증장애인과 여성장애인을 다수 고용해 장애인고용에 힘써왔다. 공단과 2013년 장애인고용증진협약을 체결하고 미화 서비스, 편의점, 카페, 자판기 사업 등 사업영역을 확대하며 양질의 장애인 일자리를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한국농어촌공사는 상·하반기 장애인 구분 모집을 실시하고, 장애인 가점을 통해 중증·여성 장애인 고용 확대를 위해 노력했다. 도서관 사서, 문서고 관리, 농지은행 상담원 등 장애인 적합 직무를 다양화하는 등의 노력을 인정받아 2022년 공단 장애인고용 우수사례에 선정되기도 했다. 2021년 12월 기준 고용률 5.68%에 이르며 공공기관의 장애인고용에 모범을 보였다.

창원한마음병원은 중증장애인 오케스트라 직무를 개발해 25명의 중증장애인을 정규직으로 채용하였다. 창원한마음병원 오케스트라단은 매주 1회 음악회를 통해 장애인 인식개선에 모범을 보이고 있다. 2023년에도 중증장애인을 추가 채용할 계획으로 장애인 고용과 유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한국가스안전공사는 2020년 중증장애인 직업체험 및 직무경험을 위한 ‘가스용품 불법유통 사이버 감시단’을 시작으로 ‘가스사고 DB구축’ 등 장애인 적합 직무를 지속적으로 발굴하며 장애인 채용을 적극 확대했다. 이에 2021년 12월 기준 고용률 7.11%을 달성했으며, 향후에는 장애인 정규직 근로자 고용률을 향상시킬 계획이다.

공단 조향현 이사장은 “장애인 고용 확대와 안정을 위해 힘써준 수상 기업과 기관에게 감사드린다”라며 “공단은 트루컴퍼니 수상 기업들의 우수사례를 적극적으로 홍보해 타 기업에서도 해당 사례를 벤치마킹해 장애인고용 우수사례가 많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