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상협씨(사진 좌)의 SK플래닛 면접 모습. 직접 제작한 제품 디자인을 면접관에게 설명하고 있다.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자폐성장애 3급의 조상협(26세)씨가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의 ‘자폐성 장애인의 디자인 분야 직업영역 개발 사업’을 통해 대기업 SK플래닛에 디자이너로 취업, 지난 2일 첫 출근했다.

생후 8개월 무렵, 눈 맞춤이 되지 않고 어머니 품에 안기지 않던 조 씨는 어머니의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지원 아래 독립적으로 생활할 수 있을 정도로 교육을 받았다.

언어에도 뛰어난 재능을 보여 일본어 자격증을 취득했고, 한국복지대학 컴퓨터영상디자인과 재학 중 학교의 지원을 받아 일본 인턴십 웹디자인 과정을 졸업했다.

특히 지난 2012년 8월 자폐성 장애인의 재능재활을 위해 SK플래닛이 후원하고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과 연구팀(연구책임자 이소현 교수)이 운영하는 디자인 스쿨과정을 마쳤다.

이후 서울시 예비사회적기업 오티스타(AutiSTaR)에서 특수교육 전문가의 지원을 통해 발전을 거듭해 1년간 디자이너로 근무했다.

조씨는 SK플래닛에서 전사 CSR을 담당하고 있는 CR팀 소속직원으로 오티스타를 지원하는 디자이너로 일하게 된다.

조 씨는 “좋아하는 디자인 일을 계속 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면서 “주어진 업무를 충실히 수행해 장애인의 롤 모델이 되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와 관련 장애인공단은 “자폐성 장애인은 타 장애유형에 비해 실업률이 높고, 취업할 수 있는 분야도 넓지 않은 편”이라며 “조 씨가 대기업의 디자이너로 취업한 것은 향후 자폐성 장애인의 새로운 고용모델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어 “자폐성 장애인을 비롯한 중증장애인의 취업을 위해서는 관계기관과의 협의를 통한 근무여건 조성, 사후지도 등이 매우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중증장애인을 위한 직업영역개발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자폐성 장애인의 디자인분야 직업영역개발 사업’은 장애인공단이 올해 초부터 관련 기관 간 연계와 협업을 통해 대기업 고용 창출 모델을 개발하고자 추진됐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