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와 시 산하 총 16개 투자·출연기관이 매년 신규채용 인원의 10%를 장애인으로 고용하기로 했다.

서울시는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5일 신청사 3층 대회의실에서 박원순 서울시장, 김명수 서울시의회 의장, 이성규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이사장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시 장애인 고용 증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시와 서울시 산하 총 16개 투자․출연기관이 장애인 고용률의 현재 공공기관 법적 의무고용률(3%)의 두 배인 6%(투자출연기관은 5%)까지 늘린다는 목표로, 매년 신규채용 인원의 10%를 장애인으로 고용한다.

또한 시는 시의회의 적극적인 지원 아래 ‘서울특별시 장애인고용촉진 및 직업재활 지원조례’를 제정, 현재 1.97%로 전국 평균 2.25%에도 못 미치는 민간부문 장애인 고용률을 높이는데도 나선다.

조례엔 장애인을 고용하거나 고용하려는 사업주에게 작업장 설치비, 운영비 지원뿐 아니라 중소기업육성자금 우선지원 및 정부자금 알선 등 근거가 마련돼 실질적인 장애인 고용증대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장애인고용공단도 서울시 장애인고용증진 정책에 힘을 보탠다.

공단은 장애인 적극적 고용을 위한 직무개발, 장애인공직훈련, 모집대행, 맞춤형 교육, 통합지원서비스, 인식개선교육 등을 적극 지원하고, 서울시 산하기관에 근무하는 장애인에겐 점자 컴퓨터 등 보조공학기기를 무상으로 지원하기로 했다.

시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제도적인 기반 마련을 위한 시의회의 적극적인 참여와 지원,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의 체계적인 연구와 조사 노하우 등을 공유한다는 계획이다.

민간부문 장애인 일자리 창출사업 추진을 위해선 서울시, 서울시의회, 공단이 공동 참여해 일자리 창출 공동연구 및 세부추진방안을 수립할 계획이다.

특히 시는 장애에 대한 바람직한 인식과 태도를 갖기 위한 장애인식개선교육을 전 공무원의 필수교육으로 지정하고, 공단에서는 교육을 위한 강사 및 사이버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게 된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취업난이 심각한 상황에서 장애인은 취업에 특히 어려움을 겪기 때문에 지방정부가 앞장서 지원해야 한다”며 “장애인에게 최대 복지는 스스로 일하며 꿈을 일구는 안정적인 일자리인 만큼, 3개 기관이 유기적으로 협력하고 힘을 모아 장애인들의 안정적 자립․정착에 보탬을 드리겠다”고 말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