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기업 동천 공장을 시찰하고 있는 이명박 대통령. ⓒ청와대

이명박 대통령은 19일 오전 서울시 하계동에 위치한 사회적기업 '동천'을 방문해 근로자들을 격려해 주목을 받았다. 이 대통령이 사회적기업을 직접 방문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사회적기업은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 또는 일자리를 제공해 수익을 창출하고, 그 수익을 사회적 목적을 위해 재투자하는 기업을 말한다. 현재 사회적기업 인증을 받은 곳은 291곳이다.

이 대통령이 방문한 사회적기업 ‘동천’은 장애인을 고용해 모자를 생산하고 카트리지를 판매하는 기업으로 전체 근로자 63명 중 40명이 장애인이고 연매출이 22억원에 달한다.

이 대통령은 근로자들이 작업하고 있는 재봉실 등을 둘러보며 근로자를 격려하고 특히 이 기업에서 일을 하다 결혼한 부부 장애인과 환담을 나누며 격려했다.

사회적기업 대표들과 사회적기업 운영상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간담회를 가졌다. 이 날 참석한 사회적기업은 이장(지역사회 재건 지원), 에코그린과 컴윈(환경재활용), 하자센터(노리단 등 청년 사회적기업가 양성기관), 오가니제이션 요리(다문화여성을 고용하여 퓨전요리 레스토랑), 안심생활(노인요양사업) 등이다.

이날 간담회 참석자들은 사회적기업 육성·발전을 위해 범정부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점과 정부가 사회적기업 상품의 우선구매에 앞장서 줄 것을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대통령은 "사회적기업은 「일자리」, 「나눔」, 「보람」이라는 가치를 우리 사회에 알려주는 따뜻한 기업이라고 생각한다"며 "사회적기업 자체가 '착한기업', '착한소비'라는 브랜드가치를 가질 수 있도록 국민과 함께 성원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공부의 신'이라는 사회적 기업의 사례를 전해듣고 "공공기관 건물을 적극 활용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겠다. 이 많은 곳은 야간이나 주말에도 빌려줄 수 있는 여지가 있지 않겠나. 교과부나 공기업, 공공기관장이 의식을 바꾸면 할 수 있는 일"이라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우리의 국정목표는 일자리 만들기이다. 사회적기업들이 앞장서서 우리 사회의 약자 층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는 것을 고맙게 생각한다. 다른 기업들도 적극적으로 따라오리라 본다. 정부 각 부처도 더 많이 관심을 갖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사회적기업 동천 직원들의 작업을 지켜보고 있는 이명박 대통령. ⓒ청와대

사회적기업 동천 직원들을 격려하고 있는 이명박 대통령. ⓒ청와대

사회적기업 동천 직원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는 이명박 대통령. ⓒ청와대

사회적기업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있는 이명박 대통령. ⓒ청와대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