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의원들이 장애인 고용환경 개선을 위해 정부와 공공기관, 민간이 적극적인 참여와 노력을 기울여 줄 것을 촉구했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는 지난 2일 전체회의에서 ‘장애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고용촉구 결의안’을 채택했다. 이 결의안은 환노위 추미애 위원장의 명의로 작성됐으며, 한나라당 정진섭, 민주당 김재윤, 자유선진당 권선택 의원이 서면 동의한 문서다.

환노위 의원들은 이 결의문을 통해 “정부는 국제금융위기로 인한 경기침체상황에서 장애인 고용이 위축되지 않도록 고용과 직업재활의 확대 등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환노위 의원들은 이어 “지방자치단체와 공공기관은 장애인 고용을 선도하는 책임감을 가지고 장애인을 적극적으로 고용하여 의무고용률을 준수하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한 환노위 의원들어 “기업의 경영자, 특히 대기업 경영자는 사회적 책임으로 부여된 장애인 고용의무를 명확히 인식하여 부담금 납부로 대신하는 관행을 지양하고, 직접고용 확대, 자회사형 표준사업장 설립 등을 통하여 의무고용률을 준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마지막으로 “장애인 의무고용 사업주는 장애인의 능력을 정당하게 평가하여 고용관계에서 장애인을 차별하지 말고, 장애인 인식개선교육 실시 의무를 철저히 준수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