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인권단체가 서울시정에 관한 인권침해사건을 신고하는 경우 사건 조사의 중요과정에 인권단체의 참여를 보장하는 핫라인을 구축한다고 30일 밝혔다.

시는 현재 서울시 인권센터를 운영하면서 시, 자치구, 투자출연기관 등에서 발생하는 인권침해사건을 접수·조사해 행정기관 등의 인권침해로부터 시민을 보호하고 있다.

그러나 그동안 인권단체를 거쳐 서울시 인권센터에 신고된 사건의 경우 신고한 인권단체는 피해 당사자가 아니라는 이유로 조사 진행내용에 대한 모니터링과 권고이행결과 알기 어려웠다.

이러한 인권단체의 의견을 서울시가 적극 수용해 핫라인을 만들게 된 것.

서울시는 핫라인 구축되면 조례에 명시돼 있지만 저조했던 인권단체 추천 민간전문가 참여를 활성화 하고 최종결과 통지도 피해 당사자 뿐만 아니라 인권단체에도 받아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결과 통지 이후에 시가 권고이행을 어떻게 했는지 결과에 대해서도 인권단체에 사후 안내해 권고이행력을 강화하고 구제조치의 완결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전효관 서울시 혁신기획관은 “핫라인으로 인권단체와 긴밀하게 소통해 서울시 행정기관으로부터 발생한 시민 인권침해 사항을 보다 투명하고 적극적으로 구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