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장애인도서관이 공공도서관의 장애인서비스 기반조성을 위해 ‘2023년 공공도서관 독서보조기기 국고지원사업’에 장애유형별 특수설비 및 노후 편의시설 개선 등을 포함해 지원을 확대한다고 21일 밝혔다.

지자체 교육청 소속 공공도서관의 수요에 맞는 장애유형별 독서보조기기 외에도 시각장애인을 위한 대면낭독실,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어)영상실 등 장애유형별 특수설비를 설치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16년 이상 된 공공도서관의 노후한 편의시설을 개선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도서관법’, ‘장애인 등 편의법’, ‘장애인보조기기법’에 의거해 ‘공공도서관 독서보조기기 국고지원사업’을 2009년부터 지금까지 334개 관(24억 4000만원)에 독서보조기기를 지원했으며, 내년 사업 예산을 확대(총 3억 5000만원, 1억 5000만원 증액)해 지원한다.

2023년 공공도서관 독서보조기기 국고지원사업은 내달 18일까지 수요조사 공모를 통해 수행기관을 선정할 계획이며, 서류심사 및 현장심사를 통해 선정된 공공도서관이 지역 기반의 장애인서비스를 조성할 수 있도록 현장컨설팅을 지원한다.

국립장애인도서관 관계자는 “지역 간 장애인의 정보복지 격차를 해소할 수 있도록 공공도서관의 장애인서비스 환경 개선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