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최혜영 의원(사진 왼쪽)이 보건복지부 권덕철 장관에 질의하고 있는 모습. ⓒ국회방송캡쳐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최혜영 의원(더불어민주당)은 7일 국회에서 열린 복지위 전체회의에서 장애인 확진자를 위한 국립재활원 내 독립 병동, 장애인복지시설내 집단감염을 막고자 신속항원검사 키트 지급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를 제기했다.

먼저 최 의원은 “코로나 확산 초기부터 장애인 확진자가 입원 가능한 병상을 충분히 확보할 것을 지속적으로 요구했고, 지난해 1월 복지부가 국립재활원에 장애인 전담병상을 운영하고 있다. 처음에는 10개부터 시작해 현재 51개 운영하고 있다”면서 “지난해 12월까지 262명의 장애인 확진자가 치료를 받았다”고 경과를 설명했다.

하지만 최 의원은 “51개 병상은 긴급상황에 대응하기 위한 임시 병상이다. 독립된 격리 병동이 아닌, 일반병동에 이동형 음압기를 설치해 만든 병상으로, 이동하는 과정에서 감염될 우려가 있다”면서 “지금이라도 임시 병상이 아니라, 1개 병동 즉 본관 5층 전체를 이용한다던가 등의 독립된 구역으로 음압격리병동 설치를 서둘러야 한다”고 주문했다.

복지부 권덕철 장관 또한 “공감한다. 장애 환자의 특수성을 고려해 종합병상을 갖춰야 하지만 현재로서는 이동형 음압기로 치료중”이라면서 “의원님께서 예산이 확보될 수 있도록 논의해달라”고 답했다.

또한 최 의원은 “확진자 수가 연일 역대 최대 규모다. 이런 상황에서 오미크론으로 인한 장애인복지시설 잇따른 집단감염이 걱정된다. 장애인 중 80%는 만성질환을 보유하고 있어 더욱 치명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면서 “거주시설, 직업재활시설 등 장애인복지시설의 선제검사를 위한 신속항원검사 키트를 지급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권 장관 또한 “공감한다. 현재 예산이 없기 때문에 함께 논의해달라”고 말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