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입문 리모컨도어락 사용 모습.ⓒ서울시

서울시가 이달부터 현관문까지 움직이기 어려운 중증장애인의 생활 편의와 거주지 냉난방 효율을 높이는 것은 물론 범죄‧사생활 침해 우려까지 막는 ‘출입문 리모컨도어락’ 설치 지원을 추진한다고 2일 밝혔다.

지원대상은 상시보호가 필요한 독거 및 취약가구 중증장애인 1250세대이며 세대 별로 한 개 씩 20만 원 상당의 리모컨도어락이 설치된다.

지원 1순위는 활동지원 1등급 독거‧취약가구 수급자, 야간 순회방문서비스 대상자며, 2순위는 인정점수 380점 미만 중증장애인 등이다.

중증장애인 리모컨 도어락 설치사업은 지난해 11월 시민참여예산을 통해 채택된 사업이다. 이는 혼자 힘으로 현관문을 열고 닫는 것이 어려운 중증장애인의 주거환경을 보며 안타까워하던 시민의 제안으로 시작됐다.

사업을 제안한 임동식 씨(노원구 거주)는 평소 장애인가정을 방문하며 봉사활동을 하는 시민이다. 봉사 도중 거동이 불편한 중증장애인이 현관문 개폐에 많은 어려움을 겪는 것을 본 임 씨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리모컨도어락 설치를 제안했다.

이에 서울시는 2억 6000만 원을 시민참여예산으로 반영해 중증장애인 가구 1250세대 리모컨도어락 설치 지원으로 편성하였다.

아울러 ‘삼성물산’의 후원사업과 연계, 가정 내 전등을 켜고 끄는 것이 어려운 중증장애인 가구 500세대에도 리모컨전등 스위치를 설치 지원할 예정이다

황치영 서울시 복지정책실장은 “이번 리모컨도어락 설치지원 사업은 중증장애인이 일상생활에서 겪고 있는 불편들을 시민참여로 해결하는 좋은 사례”라며 “앞으로도 서울시는 장애인의 편의 증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며 시민의 목소리에도 계속 귀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