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77명의 중증장애인들이 문재인 대통령 면담을 촉구하며 오체투지를 하고 있다. ⓒ에이블뉴스

‘제38회 장애인의 날’을 하루 앞둔 19일 오후 3시. 서울 광화문 북측광장에는 전국에서 모인 장애인 당사자, 장애인권 활동가, 활동지원사, 장애인부모 등 700여명이 운집했다.

420장애인차별철폐공동투쟁단(이하 420공투단)이 개최하는 ‘누구도 배제되지 않는 세상을 향한 투쟁결의대회’에 참여하기 위해서였다.

투쟁결의대회는 장애인 차별 철폐를 위한 요구안을 발표하고, 이를 실현시키기 위해 1박2일 집중투쟁의 시작을 알리는 자리였다.

요구안에는 예산확충 통한 복지확대, 사회서비스 공공성 강화, 장애인의 날 문재인 대통령 면담, 장애인수용시설 폐지, 장애등급제 폐지, 부양의무자 기준 폐지가 담겼다. 여기에 인간다운 삶을 위한 중증장애인 노동권 보장, 활동지원서비스 권리 보장, 장애인 이동권·교육권 보장, 장애인 문화예술·체육·관광·정보접근 권리 보장, 장애인 주거·건강·안정권 보장, UN장애인권리협약 및 장애인차별금지법 준수도 포함됐다.

이 자리에서 한국뇌병변장애인인권협회 변경택 회장은 “뇌병변장애인의 70%는 집 안에 처박혀 본인의 의사표현도 하지 못한 채 살고 있다. 이런 아픔을 해소하기 위해 정부에 보완대체의사소통센터를 만들자고 요구하고 있지만 제대로 된 답은 없다”면서 “우리는 우리의 권리를 쟁취하기 위해 끝까지 함께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서울장애인자립생활센터협의회 최용기 회장은 “우리는 2006년 활동지원서비스의 제도화를 요구하며 한강대교를 6시간 동안 기어서 건넜다. 이 결과 활동지원서비스는 제도화됐으나 여전히 나이 제한과 자부담 문제는 해결되지 않고, 자립생활센터 지원금은 동결된 상태”라면서 “함께 힘차게 연대해 장애인의 권리를 보장받을 수 있도록 하자”고 강조했다.

전국장애인부모연대 윤종술 회장은 “발달장애인법이 제정된 지 3년이 지났지만 예산은 85억원밖에 안 된다. 연간 수천억원을 들여도 제대로 된 정책을 실현할 수 없는데 어처구니없다”고 토로했다.

이어 “부족하지만 연간 3000억원의 예산을 배정해 낮 시간 데이서비스, 직업서비스를 만들어야 한다. 4년간 1조 2000억원이면 발달장애인 국가책임제도가 만들어진다. 끝까지 투쟁하자”고 피력했다.

투쟁결의대회를 마친 뒤 오체투지 행진에 앞서 광화문 정문 앞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상소문를 낭독하는 약식집회. ⓒ에이블뉴스

투쟁결의대회를 마친 뒤에는 오체투지 행진에 앞서 광화문 정문 앞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상소문를 낭독하는 약식집회가 열렸다.

이 자리에서 한 발달장애인은 “문재인 전하. 장애인거주시설의 시설장과 시설직원의 눈칫밥을 먹으면서 사는 장애인들이 많습니다. 학대와 성폭력이 많이 생겨 발달장애인의 처지가 불쌍합니다. 장애인이 지역사회에서 살 수 있도록 수용시설을 폐지해주시옵소서”라고 읍소했다.

또한 장애인들은 상소문을 통해 장애인 활동지원서비스, 문화예술 향유권, 이동권 등의 열악한 현실을 토로하며, 개선의 목소리를 높였다.

상소문 낭독이 끝나자 전장연 박경석 상임공동대표, 전국장애인야학협의회 박명애 회장 등 77명의 중증장애인을 필두로 장애인에 대한 차별철폐를 요구하며 청와대 인근 효자동치안센터까지로 향하는 오체투지 행진이 시작됐다.

행진대오의 첫 머리에 선 중증장애인은 전장연 박경석 상임공동대표였다. 휠체어에서 내린 뒤 팔을 땅에 댄 채 힘을 줘 온몸을 굴려 청와대로 전진했다. 곧이어 나머지 중증장애인들 역시 오체투지를 하면서 행진을 이어갔다.

오체투지 행진 참가자들은 대부분 보행에 장애를 갖고 있었고 여기에 뇌병변장애까지 가진 중복장애인들도 있었다. 장애특성 때문에 참가자들의 오체투지는 각각 다른 모습을 보였다. 박경석 상임공동대표처럼 팔 힘으로 온몸을 굴려 앞으로 가는가 하면, 무릎을 꿇은 채 잔존한 다리근육의 힘으로 나아가기도 했다.

아스팔트 바닥에 몸을 맡긴 채 기어가길 수십 번. 중증장애인들의 이마에는 땀이 맺히기 시작했고, 깨끗했던 옷에는 때가 묻어났다. 보호대가 가리지 못한 팔과 다리 부분에는 옷이 해지기도 했다.

오체투지 행진에 참여하지 못하는 420공투단 회원들은 참가 중증장애인을 향해 “힘을 내달라”고 격려를 보냈다. 빈곤연대사회연대 김윤영 사무국장은 “평범한 삶, 죽지 않을 권리, 장애인이라는 이유로 죽음 목전에 두는 불평등 이걸 단지 끝내자는 것인데, 오체투지까지 하면서 싸워야하는 현실이 안타깝다”고 분통을 터뜨리기도 했다.

이들은 오후 8시 현재까지 오체투지 행진을 계속하고 있으며, 효자동치안센터에 도착한 뒤에는 ‘장애인 차별철폐 투쟁 문화제’를 갖고 1박2일 노숙투쟁을 벌일 예정이다. 이어 20일에는 대학로로 이동한 후 집회를 열고 다시금 장애인 차별 철폐의 목소리를 높여나게 된다.

19일 광화문 부근에서 중증장애인들이 오체투지를 하고 있다. ⓒ에이블뉴스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박경석 상임공동대표가 오체투지를 하던 중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 ⓒ에이블뉴스

뇌병변장애인 참가자가 오체투지를 하고 있는 모습. ⓒ에이블뉴스

무릎을 꿇은 채 오체투지를 하는 뇌병변장애인. ⓒ에이블뉴스

19일 서울 광화문 북측광장에서 진행된 '누구도 배제되지 않는 세상을 위한 투쟁결의대회' 전경. ⓒ에이블뉴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