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장애인공무원의 원활한 조직적응과 직무수행을 위해 ‘2018년 서울시 장애인공무원 지원 계획’을 마련했다고 5일 밝혔다.

서울시는 2013년 7월 장애인공무원과 시장과의 청책간담회를 시작으로, ‘장애인공무원인사 운영개선 방안’을 마련했으며, 매년 ‘장애인공무원 지원계획’을 수립해 다양한 정책을 시행해 오고 있다.

2017년 12월말 현재 장애인공무원은 시 본청·사업소 288명, 25개 자치구에 1585명 등 총 1873명이 근무하고 있다.

이 중 중증 장애인은 총 379명이며, 장애유형별로는 지체장애 1060명(56.6%), 시각장애 317명(16.9%), 청각장애 96명(5.1%), 뇌병변장애 96명(5.1%) 등의 순이다.

올해 중점 추진과제는 ▲장애인공무원의 경력개발 강화 ▲장애인 인식개선교육 확대 실시 ▲직무코디네이터 역할 확대 ▲근무환경 개선 지원 총 4개 목표 12개 과제를 설정했다.

먼저 현재 근무중인 장애인공무원의 개별직무 전수조사를 실시, 장애유형 및 직렬별 직무배치 사례를 세부적으로 분석해 데이터베이스(DB)를 구축하고, 직무배치 적합성을 높여 경력개발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장애정도 및 시·청각, 뇌병변 등 장애유형에 따라 실제로 맡고 있는 업무를 상세히 파악해 장애유형별로 최적화된 업무를 발굴 하고, 적합업무 중심의 맞춤형 직무배치로 업무의 순조로운 적응과 장기근무를 통한 전문성도 높여 나가기로 했다.

또한 비장애인공무원을 대상으로 해당 실·국에 찾아가는 인식개선 교육을 확대실시해, 장애인공무원에 대한 실질적인 이해 및 공감을 이끌어내고, 화합하는 조직문화 조성을 지원한다.

체험 위주의 교육을 통해 장애인의 주요 장애유형에 따른 일상생활의 불편함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며, 장애인을 대할 때 구체적 대응법 및 에티켓 등을 가르치며, 장애인의 정의, 장애인 인권침해 예방, 인권침해 사례 등을 교육하게 된다.

아울러 장애인공무원 직무 코디네이터 운영 4년차를 맞아 상담센터 운영이 활성화 되어 상담인원은 매년 증가 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심리적·정서적 지원을 통해 공직적응 및 근무 만족도를 향상시켜 나갈 계획이다.

2015년 7월부터 직무코디네이터 운영하고 있으며, 상담건수는 2015년 58건, 2016년 68건, 2017년 75건으로 늘어나고 있으며 각종 애로사항을 상담하고 있다.

그리고 재활보조공학기기 사용자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피드백을 통하여 사용자들이 더욱 만족할 수 있는 맞춤형 지원으로 업무편의를 최대한 제공 한다.

점자정보단말기, 한손키보드, 소리증폭장치 등 장애유형별 보조기기를 지원해 업무효과성·편의성을 높여주고 있으며, 2016년 18명, 2017년 24명의 시·청각 등 장애를 가진 공무원에게 지원해 업무능률을 향상시켰다.

한편, 법적으로 근로지원인 제도 지원 받지 못하는 임용전 실무수습 중증장애인 공무원 등에게 한시도우미제도를 운영하여 하루 최대 6시간 이내 부수적인 업무지원을 강화 한다.

지원대상은 전화민원 등 민원이 많은 업무를 수행하는 청각장애 3급 공무원, 진행성 질환을 앓고 있는 시각장애 4급 장애인공무원의 문서 대독 지원 등이다.

그 밖에도, 맞춤형 교육훈련 실시, 전문직위 및 전문관 지정 확대, 근로지원인의 적기 배치 등으로 장애인공무원들이 성공적으로 업무를 수행하고 조직에 융화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다.

황인식 행정국장은 “서울시는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 인사정책을 지속적으로 확산해 나갈 것이며, 지금까지 장애인공무원의 원활한 공직 적응을 위해 다양한 제도를 시행해 온 만큼, 이에 그치지 않고 함께 더불어 일하는 조직문화 조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