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까지 평창패럴림픽대회 개최도시인 강릉, 평창, 정선의 숙식업소와 공중화장실의 장애인 편의시설 개선을 완료한다.

문화체육관광부는 22일 행정안전부, 보건복지부, 고용노동부, 강원도, 2018 평창 동계올림픽대회 및 동계패럴림픽대회 조직위원회 등 관계 기관과 합동으로 ‘사회 통합적 평창올림픽 유산 창출 방안’을 발표했다.

이번 방안은 사회적 소외계층과 지역주민 등 전 국민이 참여하는 평창 올림픽 개최를 통해 사회 통합이라는 대회 유산을 창출하기 위해 마련됐다.

정부는 문체부 등 관계 기관 특별전담팀(TF)을 구성해 공감과 치유, 상생과 협력, 지역 혁신, 평화와 화합 등 4개의 핵심 추진 전략과 21개 세부 과제를 도출했다.

이중 장애인 관련 부분은 사회적 소외계층과 지역 주민이 함께하는 올림픽을 추진하는 내용에 담겨있다.

먼저 장애인 71명을 포함한 총 2만840명의 자원봉사자들을 선발했으며, 성화봉송 주자에도 참여를 추진한다.

또한 이달말까지 대회 개최도시 강릉, 평창, 정선의 민간시설인 숙식업소와 공중화장실의 장애인 접근성을 개선한다.

또 저상버스 등 이동편의를 지원해 무장애관광도시 유산을 창출할 계획이다.

아울러 3월 패럴림픽 개최 전, 제5차 장애인정책종합계획(2018년~2022년)을 발표해 사회 통합에 대한 정부 의지를 표명한다.

이를 통해 ‘장애인의 평등한 사회참여’ 등 사회통합적 비전과 함께 새정부의 장애인정책 로드맵을 제시할 예정이다.

그 외에도 내년 2월 법정의무교육인 장애 인식 개선 교육에 패럴림픽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고, 대회 조직위와 한국장애인개발원이 협력해 장애인식 개선과 대회 홍보 기회로 활용할 예정이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