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iN 홈페이지.ⓒ화면캡쳐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장애인 및 고령자 등 정보소외계층이 건강iN 홈페이지(http://hi.nhis.or.kr)를 이용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웹 접근성 품질 인증마크’를 획득했다고 31일 밝혔다.

‘웹 접근성’은 장애인, 고령자 등이 비장애인과 동등하게 웹 사이트에 접근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국가표준인 “한국형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 2.1”의 준수 여부를 평가하는 전문가 심사와 장애유형별 사용자가 주어진 과업의 수행가능여부를 평가하는 사용자 심사에서 각 준수기준을 동시 만족하는 경우 인증 마크를 부여하는 인증 제도다.

공단은 스크린리더를 사용하는 시각장애인이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이미지를 음성으로 대체할 수 있는 적절한 텍스트를 제공하는 등 건강iN 홈페이지를 개편, 전문가 심사(13개 지침 24개 검사항목)에서 과락 없이 합격했고 사용자 인증 심사에서 웹 접근성 준수율 100%로 평가 받았다.

또한, 공단은 사용자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 제공과 편의성 향상을 위해 건강iN 홈페이지의 디자인과 메뉴 체계를 전면 개편하고 반응형웹 등 최신의 IT기술을 접목해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다양한 디바이스에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번에 개편한 건강iN 홈페이지의 주요 기능으로는 내 주변의 검진기관 및 병·의원의 편익정보(접수시간, 주차 등)와 최신의 교통정보(민간포털의 길찾기 연계) 서비스를 제공하고 평생건강 관리를 위해 건강검진결과 조회 기간을 최근 5년에서 10년으로 확대하고, 1차 건강검진결과 제공 방법을 다양화했다.

본인의 건강검진결과와 거주지/성/연령대별 동일집단과의 비교 정보를 시각화하여 건강상태를 손쉽게 파악할 수 있으며 생활습관 개선을 위한 개인 맞춤형 질병예측(뇌졸중, 심장질환, 골다공증성 골절) 서비스도 제공된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