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는 9일 조직위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동권 보장을 거듭 촉구, 각 지역 선전전 및 가열찬 투쟁을 전개할 것을 선포했다.ⓒ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내년 강원도에서 개최될 평창동계올림픽‧패럴림픽이 1년 앞으로 다가왔지만, 장애인들의 이동권은 아직 ‘물음표’다.

지난달 9일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이하 전장연)가 2018 평창동계올림픽 및 평창동계장애인올림픽 조직위원회에 이동권 요구안을 전달했지만, 묵묵부답이라는 지적이다.

앞서 올 초 문화체육관광부는 평창동계올림픽·패럴림픽과 관련한 보도자료를 통해 성공 개최를 위해 정부와 지자체가 협력, 강원도를 무장애도시로 만들 것을 발표한 바 있다.

세부계획 속에는 동계장애인올림픽에 참가하거나 강원도를 방문하는 장애인들의 이동권 보장을 위해 장애인콜택시 구입비 28억원(139대분)과 시내저상버스 구입비 18억원(44대분)을 지원하는 내용이 담겼다. 또한 휠체어리프트차량과 특장차를 준비할 것도 포함됐다.

하지만 전장연은 임시방편적 계획일 뿐만 아니라 완전한 무장애도시를 만들기에는 한참 부족하다고 주장했다.

장애인콜택시와 시내저상버스의 경우 강원도 내에서만 이동이 가능해 장애인의 이동권을 제대로 보장하지 못하며, 시내저상버스 44대는 새롭게 증차하는 것이 아닌 서울시에서 임대하는 방법으로 도입하는 수준이라는 것.

이에 전장연은 지난달 조직위에 시외고속버스 장애인 접근권 확보 예산 마련, 강원도 지역 시내저상버스 도입 확대, 동계올림픽 특별교통대책 관련 장애인 이동권 대책마련 TF 구성 등의 요구안을 전달했지만, 어떠한 답변도 듣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전장연은 9일 조직위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동권 보장을 거듭 촉구, 각 지역 선전전 및 가열찬 투쟁을 전개할 것을 선포했다.

전장연은 “요구안을 전달했지만 조직위로부터 어떠한 대책과 답변을 들을 수 없었다. 조직위는 하루 속히 장애인 이동권 보장을 해야 한다”며 “장애인 이동권 보장 없는 대회는 기만적인 행사일 뿐이다. 접근권 보장과 함께 장애인이동권 대책 마련 및 TF 참여를 보장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