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대구광역시청 별관에서 진행된 기자회견. 지역시민사회단체가 대구시를 향해 희망원의 철저한 조사를 촉구하고 있다. ⓒ대구시립희망원 인권유린 및 비리척결 대책위원회

지역 장애인단체가 직접 조사한 대구시립희망원 생계비·부식비 횡령 증거물을 대구시에 제출하고 빈틈없는 조사를 촉구했다.

대구시립희망원 인권유린 및 비리척결 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17일 대구광역시청 별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오늘 제공한 자료는 희망원이 관련 서류를 조작해 부식비를 횡령한 것에 대한 증거자료"라면서 "이 같은 일(생계비·급식비 횡령)이 지난 몇 년 동안 국한 돼 벌어진 일이 아니라는 강한 의혹을 갖게 하는 명백한 증거들”이라고 밝혔다.

대책위는 그동안 대구시립희망원 내에서 발생한 장애인 폭행 등 인권유린과 부식비 횡령, 채용비리 등에 관해 지속적인 의혹을 제기했다.

제기한 의혹 상당부분은 이미 사실로 확인됐고 현재도 하나씩 새롭게 밝혀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가운데 대책위가 직접 조사한 희망원 생계비·부식비 횡령 증거물을 대구시에 제출한 것.

이들이 대구시에 자체증거물을 제공한 이유는 희망원 내 발생한 생활인의 생계비·부식비 횡령에 대해 구체적인 증거자료와 증언을 확보하고 있음에도 직접적으로 희망원에 조사를 할 수 없는 입장에 있기 때문이다.

대책위가 대구시에 제공한 자료는 2012년부터 2014년까지 희망원이 부식공급업체인 Y유통 등과 공모해 매입단가를 부풀리거나 매입한 사실이 없음에도 매입하 것으로 관련 서류를 조작한 자료들이다.

이는 부식비를 횡령한 것에 관한 증거자료리며 부식비 횡령과 같은 일들이 지난 몇 년 동안 국한돼 벌어진 일이 아니라는 강한 의혹을 갖게 하는 증거들이라는 게 이들 단체의 주장이다.

대책위는 "대구시는 대책위가 제공하는 자료를 토대로 해 보다 철저한 조사를 하고 관련자료와 증언을 반드시 추가로 확보해 희망원 내 발생한 운영비 횡령이 얼마나 오랫동안, 어느정도로 광범위하게 이뤄졌는지 철저하게 파헤쳐야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이어 "대구시의 감사가 현재까지 드러난 비리와 의혹은 물론이고 아직 밝혀지지 않은 숨겨진 문제들까지 철저하게 파헤치는 진상조사를 할 수 있길 강력히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