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립희망원 홈페이지에 게시된 사과문. ⓒ대구시립희망원 홈페이지

대구시립희망원이 쏟아지는 의혹에 관해 지난 13일 공식사과를 하고 시설장을 비롯한 중간관리자 전원의 사퇴의사를 밝혔다.

대구희망원은 올해 초부터 지역시민사회와 지역언론으로부터 장애인 사망사건 은폐의혹, 급식비 횡령의혹 등 각종 의혹을 받고 있다.

의혹이 확산되자 국가인권위원회는 지난 8월 두차례에 걸친 직권조사를 했고 최근에는 3차 직권조사에 돌입했다. 대구시 역시 특별감사반을 편성해 대구희망원에 대한 특별감사에 착수했다.

국민의당은 당 차원의 진상조사단을 꾸리고 대구희망원 현장점검을 했고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역시 국정감사를 통해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이에 대구희망원은 "대구희망원 내 인권침해와 각종 비리의혹들로 대구지역시민사회에 물의를 일으킨 점에 대해 대구희망원 종사자 모두는 죄송한 마음"이라고 사과했다

이어 "단순히 말이 아닌 행동으로 우리의 책임을 다하기 위해 시설장들과 중간관리자 전원은 사표를 제출하기로 결심했다"면서 "지금 진행되고 있는 대구시 특별감사결과에 따라 희망원에 제기된 의혹이 사실로 확인된다면 책임있는 시설의 모든 관계자들은 잘못에 대해 책임을 지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또한 ▲시설거주인 인권점검시스템 도입 ▲인권사각지대 CCTV 설치 ▲현장중심의 인력배치 ▲자립생활 희망자 지원 ▲인권지킴이단 투명성 확보 ▲인권침해 시설종사자 원스트라이크 아웃제 ▲시설거주인 인권침해 상황 즉시개입 등 방안을 밝혔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