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장애인차별철폐연대는 1일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서울시가 한국소아마비협회 산하 정립전자 비리·횡령 문제 해결과 관련 미온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어 이사 전원해임 등에 조속히 나설 것을 촉구했다.

서울장차연에 따르면 정립전자는 지난 1989년 설립됐다. 정립전자는 직원 160여명 가운데 장애인이 100여명에 이르는 전국 최대 규모의 장애인 사업장이다.

하지만 지난 2015년 11월 초 정립전자의 원장과 본부장이 구속기소 되는 사태가 벌어졌다. 12월에는 검찰이 정립전자의 관계자들이 총 348억원을 편취하고, 19억여원을 횡령했다는 수사결과를 발표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서울시는 시 보조금 중단, 보조금 환수, 시설장 교체(공개채용 선출) 등의 행정명령을 내렸지만 협회 이사회는 사태해결에 책임을 물어야 할 P상임이사를 사퇴하게 하고 정립전자 원장으로 임명했다.

서울장차연은 “서울시는 공개채용 형식으로 원장을 뽑았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는 답변만 하고 있다”면서 “3월 중순부터 협회 산하시설에 대한 특별감사를 시작했으나, 다른 시급한 현안이 있다며 한 달이 넘도록 특별감사를 하지 않고 있는 상황”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비민주적 운영과 348억원이라는 초유의 비리, 횡령사태에 대해 누구보다 일선에서 관리감독하고 바로잡아야 할 서울시가 본연의 책임을 방기하고 있다”면서 P원장을 비롯한 이사진 전원해임을 위한 서울시장 면담을 요청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