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전주시청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 전경. 장애인들이 사회복지법인 M재단에 대한 2차 민관합동 특별감사를 촉구하고 있다. ⓒ전북장애인차별철폐연대

"전주시는 사회복지법인 M재단에 대한 2차 민관합동 특별감사를 실시하라!"

전북장애인차별철폐연대와 장애인권리보장법제정연대는 23일 전주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 같이 촉구했다.

전북장차연에 따르면 지난 2015년 12월 29일 김승수 전주시장은 M재단 및 산하시설을 대상으로 한 특별감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 결과 폭력·고용·기초생활·재산부분 등 4개 인권분야 지적사항은 물론 회계분야 13건과 시설운영분야 20건의 위반사항을 적발했다.

하지만 감사결과 처분요구서 등 어디에도 시민사회단체가 기자회견에서 주장했던 장애인의 노동과 임금, 통장 및 금전관리에 대한 지적사항, 사회복지법인 허가에 대한 지적사항은 단 한건도 없던 것.

뿐만 아니라 M재단에 입소한 장애인 131명에게 구체적인 설명도 없이 매월 계좌에서 자동이체되는 방법으로 2186만원의 후원금을 모금한 사실이 드러났음에도 전주시는 행정처분을 하지 않았다.

여기에 지난 1월 20일 기자회견을 통해 2차 민관합동 특별감사를 요구했지만 전주시는 사회복지법인 M재단에 대한 2차 특별감사는 의미가 없다고 요구를 수용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전북장차연은 "M재단 내 장애인 인권침해사건을 꼬리자르기 부실감사로 마무리 짓는 전주시를 규탄한다"면서 "전주시가 끝까지 시민사회단체의 정당한 요구와 제안을 거절할 경우 전면적인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