훼손된 채 방치된 점자블록.ⓒ에이블뉴스DB

서울시내 지하철, 보도, 버스정류소 등 점자블록 41%가 개선 조치가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서울시는 지난 3월부터 8월까지 6개월간 지하철역, 보도, 버스정류장, 공원, 건물 출입구 접근로에 대한 점자블록 설치 실태에 대한 전수조사(총1381km)를 실시한 결과 이 같이 나타났다고 16일 밝혔다.

전수조사 결과, 총 1381km중 819km(59%)는 적정하게 설치된 반면, 미흡 211km(15%), 미설치가 351km(26%)인 것으로 조사됐다. 562km(41%)에 대한 개선 조치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난 것.

지하철역은 총 293개역 276km 중 적정설치 248km(90%)이며, 미흡 22km(8%), 미설치 7km(2%)로 조사됐으며, 버스정류소는 총 설치대상 103km 중 적정설치가 40km(39%)로 나타났다.

보도는 총 설치대상 797km 중 적정설치 430km(54%), 미흡 173km(22%), 미설치 194km(24%)로 조사됐다.

또한, 건물 주출입구(건물입구→보도) 접근로는 총 설치대상 171km 중 적정설치 93km(54%), 미흡 15km(9%), 미설치 63km(37%)로 조사됐으며 공원은 총 설치대상 34km 중 적정설치 8km(23%), 미흡 2km(6%), 미설치 24km(71%)로 조사됐다.

시설물별 설치현황(단위:km).ⓒ서울시

더불어, 시가 지난 3월부터 5월 사이 2주 간 버스 및 지하철역사내 CCTV 모니터링을 통해 시각장애인의 대중교통이용 현황 조사결과, 1일 평균 1298명이 버스 및 지하철등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있었다.

그 중 서울메트로를 이용하고 있는 시각장애인이 838명으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뒤로는 도시철도 405명, 9호선 20명 등으로 나타났으며, 버스를 이용하는 시각장애인은 1일 평균 35명이였다.

이에 시는 시각장애인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지하철역사내에 미흡․미설치된 점자블록은 내년까지 정비를 완료하고, 개선 물량이 가장 많은 보도의 점자블록은 훼손되거나 사고위험이 있는 장소 등 시급성을 요하는 장소부터 우선적으로 정비할 예정이다.

또한 설치기준 정비가 필요한 보도는 매뉴얼과 가이드라인 정비 후 연차적으로 개선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서울시 남원준 복지본부장은 “시각장애인의 이동 시에 눈과 같은 역할을 해 주는 점자블록를 제대로 설치해 시각장애인도 자유롭게 보행할 수 있는 보행친화도시 서울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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