휠체어를 사용하는 장애인이 운전석에 앉기 위해 조수석에 설치된 간단한 장치를 이용하고 있다. ⓒ에이블뉴스DB

교통사고로 자동차를 사용할 수 없게 된 장애인 운전자들이 렌트카 이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지적이다.

장애인제도개선솔루션은 장애인이 운전하는 차량이 교통사고가 났을 경우 수리기간 동안 장애인운전보조장치가 설치된 차량을 대차할 수 있도록 대안 마련을 금융감독원에 요청했다고 5일 밝혔다.

운전자는 자동차보험에 가입해 미연의 사고에 대비하고 있지만 장애인 운전자는 교통사고가 났을 경우 운전 가능한 렌터카가 없다는 이유로 차량 대여를 받지 못하고 있다.

금융감독원의 자동차보험표준약관에 따르면, 사고로 인해 자동차가 파손된 기간 동안 다른 차를 사용할 필요가 있을 때 대차료를 지급한다고 명시되어 있다.

대차를 하는 경우 대여자동차를 사용하거나 대차를 하지 않는 경우 대차 금액의 30%를 교통비로 받게 된다.

반면, 장애인 보험가입자는 사고가 나도 운전보조장치를 장착한 렌터카가 없어 대부분 교통비를 지급받고 있는 것.

장애인차별금지법 제15조에 따르면 장애인에게 재화·용역 등의 제공에 있어서 비장애인과 동등하게 제공하지 못하면 장애인차별에 해당한다.

솔루션은 “비장애인은 대차 시 동종차종을 선택할 수 있으며, 동종의 차량이 없는 경우 유사차종을 선택할 수 있도록 대안까지 마련되어 있는 것과 비교가 된다”며 “장애인이 운전하는 차량이 교통사고가 났을 경우 수리기간 동안 장애인운전보조장치가 설치된 차량을 대차할 수 있도록 대안 마련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