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발전연구소가 질병관리본부가 제공중인 앱 4개에 대한 평가를 실시한 결과, 장애인 앱접근성이 모두 낙제점인 것으로 드러났다고 25일 밝혔다.ⓒ웹발전연구소

웹발전연구소가 질병관리본부가 제공중인 앱 4개에 대한 평가를 실시한 결과, 장애인 앱접근성이 모두 낙제점인 것으로 드러났다고 25일 밝혔다.

평가 결과 결핵zero 앱은 ‘미흡’, 질병관리본부 예방접종도우미, 질병관리본부 mini, 희망의씨앗조혈모세포 기증희망 등 3개 앱은 ‘매우 미흡’으로 평가 대상 4개 앱 모두 장애인 사용이 불편했다

구체적으로 결핵zero앱은 87점(4.3/5)을 받았고, 질병관리본부 예방접종도우미는 77점(3.8/5), 질병관리본부 mini는 67점(3.3/5), 희망의씨앗조혈모세포 기증희망 앱은 60점(3/5)이었다.

먼저 결핵zero 앱은 모바일 접근성이 미흡하지만 조금만 보완하면 시각장애인들도 앱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평가됐다.

그러나 그 외의 세 개 앱은 ‘매우 미흡’하여 크게 개선되어야만 장애인 이용이 가능한 것으로 평가됐다.

질병관리본부 예방접종도우미 앱은 메인페이지를 비롯한 앱 구성이 하이브리드 웹으로 구성되어있어 페이지 내 객체들 간에 초점이 원활하지 못한 문제점이 있다.

또 메인페이지 하단에 있는 홍보용 롤링배너를 정지하거나 이전/다음으로 이동할 수 있는 기능이 없고 대체텍스트도 불충분해 톡백 사용자들은 배너의 이용이 불편했다.

이상반응 신고하기 페이지의 경우도 비논리적인 초점 이동이 있고 우편번호 검색 페이지를 이용할 수 없어서 시각장애인은 이상반응 신고하기 과정을 수행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

질병관리본부 mini 앱은 모바일 접근성이 매우 미흡한 상태로 평가 대상 페이지마다 문제점이 발견되어 개선이 필요했다.

모든 페이지 헤더 영역과 푸터 영역에 위치하는 버튼에 대체텍스트가 제공되지 않아 내비게이션 기능을 원활하게 이용할 수 없다.

희망의씨앗 조혈모세포 기증희망 앱은 메인페이지를 비롯한 모든 평가 대상 페이지에서 메뉴 버튼에 대체텍스트가 제공되지 않아 메뉴의 용도를 파악할 수 없었다.

이에 따라 전체적인 구조를 파악할 수 없어 사용에 불편함을 느꼈다. 버튼에 대체텍스트가 부적절하여 내비게이션 기능을 원활하게 이용할 수 없었다.

웹발전연구소 문형남 대표는 “주요 선진국가들은 모바일 서비스를 제공할 때 접근성을 가장 기본으로 인식하고 문제점들을 개선하고 있다”며 “행정기관과 공공기관뿐만 아니라 민간기업들도 앱 서비스를 제공할 때 앱 접근성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