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일 오전 울산강북교육지원청에서 고인의 남편이 울산광역시 교육청에 철저한 감사를 촉구하는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에이블뉴스DB

유가족과 장애인 학부모회 등으로 구성된 ‘장애인부모 사망사건 대책위’(이하 대책위)가 12일 울산교육청에서 김복만 교육감과 2차면담을 가졌다.

이날 면담은 유가족, 대책위 관계자, 울산교육청 관계자들이 자리한 가운데 1시간가량 진행됐다.

유족과 대책위는 면담에서 교육청이 현재 진행하는 감사에서 형사상의 죄도 죄지만, 직무상의 죄에 대해 엄중하게 보고 다시는 해당 장학사가 교단에 설 수 없도록 중징계해 줄 것을 요구했다.

또한 고인의 아들은 더 이상 입학하고자 했던 학교에 입학하기 난처한 상황에 이르러 지원 계획 마련이 필요하고, 이 같은 상황이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재발방지를 약속할 것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교육청 감사 결과에 따라 잘못이 있다면 징계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는 김 교육감은 고인의 아들에 한 지원을 약속했고, 향후 재발방지 대책에 대한 논의를 이어갈 뜻을 밝혔다.

대책위 관계자는 “김 교육감이 면담에서 고인의 어머니를 보고 자식을 먼저 보낸 마음이 어떻겠냐고 위로했고, 고인의 아들에 대해서는 교육청과 향후 협의를 통해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을 약속했다”면서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추후 계속해) 논의할 것을 답변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1차면담 이후 교육청 감사팀에서는 해당 특수교육 장학사의 진술만을 받아 감사를 진행해 왔다. 하지만 유족 측의 진술도 들을 것을 요구했고, 감사팀이 오늘 유가족의 입장을 들었다”고 덧붙였다.

대책위와 유족 측은 면담에서 보인 김 교육감의 태도에 긍정적인 입장으로 고인의 억울함을 호소하고, 해당 장학사 중징계를 촉구하며 벌여 온 울산교육청과 울산강북교육지원청 앞 1인시위를 일단 중단하기로 했다.

대책위는 지난 10일부터 1인시위를 전개해 왔으며, 교육감과의 2차면담 결과에 따라 계속 진행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었다.

한편 고인은 지난 3일 아들이 내년에 입학하게 될 울산의 초등학교를 미리 둘러본 일로 해당 교육청 장학사로부터 전화를 받은 뒤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유족 측은 장학사로부터 통화 중 언어폭력 때문에 심한 모욕과 억울함을 느껴 일어 난 것이라고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