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3일부터 맹학교, 시각장애인복지관 인근, 시각장애인 밀집거주 지 등 8개구 47개 약국에서 ‘시각장애인 점자스티커 복약안내’를 시범 실시한다.

시각장애인이 안약을 살 경우 약사가 확대문자와 점자가 함께 표기된 ‘눈약’ 점자스티커를 부착해 집에 두고 써도 쉽게 약품 정보를 알 수 있도록 돕는 방식이다.

시는 지역 장애인 중 시각장애인이 10.7%(4만3,027명)를 차지하는 가운데 현재 시중에 유통 중인 대부분의 의약품은 점자병행표기를 하지 않고 있어 집에 두고 여러 번 사용하는 약의 경우 의약품 사용에 대한 정보를 알기가 쉽지 않아 이번에 서비스를 실시하게 됐다.

실제 시가 서울맹학교 학생 및 교사 16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4명 중 1명 꼴로 의약품을 잘못 사용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복약안내에 대해 점자스티커 제공을 가장 많이 요구했다.

시각장애인용 복약안내 점자스티커 21종. ⓒ에이블뉴스

점자스티커는 부작용 및 금지사항들 8종, 복용법 2종, 투약시간 4종, 약물제형 7종 등 총 21종이 제작했다. 크기는 약물제형 7종 스티커만 55mm×20mm이며, 나머지는 55mm×30mm다.

서울시는 내년 6월까지 시범사업을 실시하고 조사를 통해 사용빈도와 추가제작 복약안내 문구를 선정, 전 지역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설문조사에서 요청한 복약안내도구로 시각장애인용 앱 개발을 적극 검토할 생각이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