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8일부터 인천공항에서 보행장애인·고령자·유소아·임산부 등 장시간 대기가 어려운 교통약자의 출국이 훨씬 빠르고 편리해진다.

국토교통부와 인천국제공항공사는 교통약자 전용출국장인 “전용출국통로(Fast Track)”을 신설해 인천장애인AG 개막일인 18일부터 이용객이 붐비는 오전시간대에 시범운영을 개시한다고 16일 밝혔다.

전용출국통로(Fast Track) 서비스란 우선적 처우가 필요한 여객(교통약자 등)을 대상으로 전용출국통로를 통해 보안검색과 출국심사를 받을 수 있도록 해 신속한 출국을 지원하는 제도다.

이용대상인 교통약자는 보행장애인, 7세 미만 유소아, 80세 이상 고령자, 임산부 등이 포함되며 교통약자 여행객의 편의지원을 위해 출국 시 동반여객도 2인까지 함께 이용가능하다.

또한 법무부가 총괄 관리하는 출입국우대서비스 대상자도 동반여객 2인까지 출국 시 함께 이용가능하다.

국토부와 인천공항공사는 최초 시행되는 서비스인 만큼 교통약자 등에게 원활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동편 전용출국통로(Fast Track, 1번 출국장 옆), 오전 8~10시에 한해 제한적 시범운영을 실시할 계획이다.

시범운영 기간 중 이용대상은 인천장애인AG를 감안, 장애인 등 교통약자(동반인 2인 이내 포함)를 대상으로 우선 실시하고, 11월부터는 법무부가 관리하는 출입국우대자까지 대상을 확대 운영한다.

이후 그간 운영상 미비점 등을 보완하여 빠르면 오는 12월부터 정식운영(동·서편, 전 시간 개장)을 개시할 예정이다.

전용출국통로(Fast Track) 완전 개통 시에는 교통약자 등 이용대상자들의 보안검색 및 출국심사 소요시간(대기시간 포함)이 일반 출국장 이용 시보다 평균 30%, 최대 44%까지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승객 분산효과로 인해 기존 출국장(4개)을 이용하는 일반 승객의 출국소요시간도 약 8% 정도 단축될 것으로 예상된다.

인천공항에서 전용출국통로(Fast Track)를 이용하려면 교통약자는 본인이 이용하는 항공사의 체크인카운터에서 이용대상자임을 확인받고 ‘전용출국통로 출입증(Fast Track Pass)’을 받아서 전용출국장 입구(동편 Fast Track)에 여권과 함께 제시하면 된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